지난해 9월 3주차부터 올해 1월 2주차까지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흐름. 평양정상회담 이후 12주 연속 하락하다가 최근 반등에 성공했다. /데이터=리얼미터 주간동향
지난해 9월 3주차부터 올해 1월 2주차까지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흐름. 평양정상회담 이후 12주 연속 하락하다가 최근 반등에 성공했다. /데이터=리얼미터 주간동향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설 연휴 밥상머리 민심 화두는 ‘경제’가 될 전망이다. 전반적인 경기 여건이 좋지 않은 가운데, 일자리 부족과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겹쳤기 때문이다. 명절을 맞아 모처럼 모인 가족 친지들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을 놓고 열띤 토론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고공행진을 떠받치던 ‘한반도 평화’ 이슈가 이번 설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대북정책의 주요 방향을 결정지을 2차 북미정상회담 시기가 2월 중순 이후로 미뤄진 것이 주된 요인이다. 최대 이벤트가 될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도 순연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미정상회담이 이뤄진 다음 서울 답방 논의가 비로소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 외교안보 비중 낮추고 경제행보 강화

이를 감안한 듯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경제’에 방점을 찍고 관련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신년회와 신년 기자회견에서 ‘경제’를 가장 많이 강조했던 문 대통령은 대기업 총수 등 경제인들과 잇따라 만났다. 17일에는 지역경제투어의 일환으로 울산광역시를 방문해 수소경제 로드맵과 미래 에너지 전략을 발표했다. 연말연시를 계기로 문 대통령은 전국을 순회하며 지방분권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경제정책의 성과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문 대통령의 발빠른 태세전환은 지지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리얼미터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남북정상회담의 효과로 지난해 9월 4주차 문 대통령 지지율은 65.3%에 달했다. 이후 12주 연속 하락세가 이어졌고,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지르는 데드크로스 위기가 엄습했다. 하지만 경제행보에 집중하면서 지난해 12월 4주차에 반등했고 다시 50%대 지지율 회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유시민의 ‘알릴레오’ 방송에 합류한 배종찬 인사이트K 연구소장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면 문재인 대통령의 연관어에 경제관련 노출도가 상당히 높아졌다”며 “성과에 대한 평가 이전에 경제에 관심을 기울이는 대통령의 이미지가 만들어졌고, 결과적으로 지지율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면서 급락하는 것을 차단하는 효과를 냈다”고 분석했다.

따라서 추석 때와 같은 큰 폭의 지지율 상승은 없겠지만 설 전후로 긍정적인 흐름이 예상된다. 명절 여론을 기준으로 국정운영에 대한 평가와 정책 추진동력이 정해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문재인 정부로서는 나름 성공적인 효과를 본 셈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등과 함께 울산시청에서 개최된 수소경제 전시회를 관람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등과 함께 울산시청에서 개최된 수소경제 전시회를 관람하고 있다. /뉴시스

◇ 지지율 45% 이상 유지가 관건

변수는 ‘인사’ 문제다. 지난해 말 청와대 직원의 갑질행위, 음주운전, 감찰반원의 비위행위 등이 드러나며 대통령 지지율에 악재로 작용한 바 있다. 최근 불거진 손혜원 의원과 서영교 의원의 논란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다. 다만 정두언 전 의원이 “인사문제 만큼은 질질 끌지 않고 신속하게 처리한다”고 평가할 정도로 정부의 신속한 대처가 있었기에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도 조속한 진상규명을 통해 논란을 조기에 진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관건은 설 연휴 전후에 발표되는 복수의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45% 이상을 확보하는 데 있다. 복수의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문재인 정부가 국정동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지지율 마지노선을 45~50% 선으로 보고 있다. 권순정 리얼미터 조사분석실장은 “박근혜 정부 때는 40%가 마지노선이었는데 지금은 여소야대 국면인 만큼, 조금 더 높은 지지율이 필요하다”고 했다.

배종찬 소장도 “45%의 지지율은 적어도 데드크로스로 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중요하다”며 “경제와 관련해 좋은 점수를 받기는 어렵지만 북한에 대한 긍정평가가 상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대통령이 ‘경기둔화’ ‘미중 무역전쟁’ 등 경제와 관련해 국민들의 기대치를 낮추는 발언들을 하고 있는데, 이런 작업들이 앞으로 올 수 있는 지지율 위기를 어느 정도 예방한다고 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