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사건 관련자들과 함께 검찰수사를 요청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 뉴시스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사건 관련자들과 함께 검찰수사를 요청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도 등을 돌렸다. 지역구인 전남 목포에서 부동산 투기 의혹을 산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도리어 “목포시민들은 해외 투자를 받은 기분으로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던 그다. 하지만 17일 동아일보와 채널A 취재로 손혜원 의원 측에서 사들인 부동산이 20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입장을 바꿨다. 당초 알려진 10곳 보다 배가 많았기 때문이다.

동아일보와 채널A가 문화재청 관보에 등록한 근대역사문화공간 필지 현황과 등기부등본을 확인한 결과 손혜원 의원의 남편이 이사장인 재단, 조카, 보좌관 배우자 등의 명의로 된 건물(17개)과 땅(3곳)은 20곳이었다. 특히 추가로 확인된 부동산 10곳은 지난해 8월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대의동과 만호동 일대 대로변 등 투자 가치가 높은 지역에 집중돼 있다는 게 해당 매체의 설명이다.

이에 박지원 의원은 “검찰에 본인 스스로 수사를 의뢰해 의혹을 밝히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손혜원 의원은 즉각 수용했다. 그는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수사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단, 전제가 붙었다. 서산온금지구 조선내화 부지 아파트 건설 관련 조합, 중흥건설, SBS 취재팀도 검찰조사에 응해야 한다는 것. 답을 받는 즉시 검찰수사에 요청하겠다는 게 손혜원 의원의 입장이다.

손혜원 의원은 투기 의혹이 불거진 이래 줄곧 억울한 심경을 토로했다. 그는 투기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국회의원직을 내려놓는 것은 물론 “전 재산을 국고로 환원하겠다”고 말했다. 심지어 목숨까지 걸었다. 민주당은 일단 손혜원 의원의 주장을 받아들여 별도의 징계 절차 없이 진행 상황을 좀 더 지켜보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