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후보시절 홍대앞에서 진행된 프리허그 행사에서 조국 당시 서울대 법전원 교수와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시절 홍대앞에서 진행된 프리허그 행사에서 조국 당시 서울대 법전원 교수와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 2기 인사개편이 마무리 단계다. 현재 공석인 비서관을 추가 임명하고, 일부 비서관급 인사의 교체 정도만 남은 상태다.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과 함께 청와대에 입성한 1기 수석급 이상 참모 중 자리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인물은 정의용 안보실장, 조현옥 인사수석, 조국 민정수석 정도다.

정의용 안보실장의 경우 처음부터 교체대상에서 배제됐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한창 진행 중이라는 이유가 컸다. 존 볼턴 백악관 안보보좌관 등 미국 주요 관계자들과 인간적 신뢰를 쌓은 정 실장을 중도에 바꾸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게 사실이다. 조현옥 수석은 ‘인사’ 부분 첫 여성 고위 공직자로 그 상징성이 크고, 그간 논란이 없었다는 점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조국 민정수석은 교체설이 끊이지 않은 인물 중 한 명이다. 장관급 인사청문회 때마다 야권은 ‘검증부실’ 문제를 제기하며 경질을 요구했고, 지난해 말에는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소속 특감반원의 비위행위로 곤욕을 치렀다. 민정수석의 국회 불출석이라는 관례를 깨고, 국회 운영위원회 현안보고 답변에 나서기도 했다.

◇ 대통령의 굳건한 신뢰 재확인

논란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조 수석을 향한 신뢰는 흔들리지 않았다. 문제가 된 특감반원 전원을 원대복귀시킨 결정을 존중해줬으며, 임종석 비서실장을 교체하면서도 조 수석의 자리는 유지했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 공수처 설치 등 사법개혁이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것도 유임시킨 이유 중 하나다.

조 수석은 어수선한 분위기를 다잡고 다시 직무에 열의를 보이고 있다. 17일에는 청와대 감찰반의 규정을 정비하고 새로운 특감반원 선발절차를 거쳐 설 명절 전 정상적으로 활동을 재개할 예정임을 밝혔다. 앞으로도 민정수석으로서 본연의 임무를 다하겠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표시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조 수석은 “정무적 부담을 감수하더라도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하는 길을 선택했고, 비위행위자의 무차별 폭로와 일부언론 및 야당의 비판에 투명하고 당당하게 설명하고 대처해 왔다”며 “민정수석실은 개정된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여 공직감찰반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새로 구성된 감찰반이 심기일전하여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두고 청와대 안팎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당시 민정수석의 관계를 떠올리는 이가 적지 않다. 참여정부 초대 민정수석으로 임명됐던 문 대통령은 대통령의 두터운 신임을 바탕으로 사법개혁에 나선 바 있다. “정치는 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것도 문 대통령과 조 수석이 오버랩되는 부분이다.

실제 조 수석이 현실정치에 나설 가능성은 현재로선 크지 않다. 하지만 미래는 알 수 없다. 참여정부 민정수석과 사회수석, 비서실장을 차례로 역임하며 노 전 대통령을 마지막까지 지키면서도 문 대통령은 정치에 뛰어들지 않겠다고 했었다. 그러나 시대의 부름에 정치권에 뛰어들었고 지금은 대통령으로서 유지를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