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문재인 정부와 트럼프 미국 정부에 대해 '북한 핵 폐기'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나섰다.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핵 폐기가 아니라 핵 동결로 갈 경우 한반도가 위험해질 수 있다는 지적 때문이다. 사진은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당 핵포럼 세미나. /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문재인 정부와 트럼프 미국 정부에 대해 '북한 핵 폐기'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나섰다. 사진은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당 핵포럼 세미나.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북핵폐기’ 공세에 나섰다. 문재인 정부가 북한 내 핵 시설을 폐기하는 게 아니라 동결 쪽으로 가닥을 잡을 것이라는 해석이 제기된 데 대한 지적이다. 한국당은 다음달 예정된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 주요 인사들과 직접 만나 ‘북한 핵 폐기’ 문제를 제기한다는 계획이다.

한국당 핵포럼은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세미나를 갖고 ‘북한 핵 폐기’ 필요성을 강조했다. 핵포럼 위원장인 원유철 의원은 북미가 2차 정상회담 논의 과정에서 ‘북한 핵 폐기’가 아니라 ‘핵 동결’로 전략을 수정할 것이라는 징후에 대해 언급하며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북한 핵 동결’ 조치가 이뤄질 경우 한반도는 핵 위협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점을 우려했다.

그는 “2차 북미정상회담 결과가 (북한) 핵 폐기가 아니라 핵 동결로 갈 경우 새로운 길을 모색해 가야 하는 곳은 북한이 아니라 대한민국이 될 지도 모른다”면서 “분명한 북핵폐기 로드맵이 제시될 때 진정한 한반도 평화와 함께 남북 간 협력과 교류 증진의 길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핵포럼 세미나에 참석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문재인 정부는 크게 각성하고, 진정으로 말 뿐이 아닌 북핵 폐기 의지가 있는 지 국민에게 밝히고 미국 정부에도 우리의 결연한 의지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 역시 “핵은 우리의 생명과 직결된 것”이라며 “우리가 견고하게 북핵 폐기를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면 정말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같은 날 중진의원회의에서 “북미정상회담 전에 북핵의 완전한 폐기를 위한 로드맵 협의가 이뤄져야 한다”며 “(정부가 북미간) 중재 외교를 하겠다고 하는데 방향과 중점, 목적이 명확하지 않다. 정상회담을 위해 검증없는 비핵화가 이뤄지면 지난 실패를 반복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