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28일, '황교안 전 국무총리, 책임당원 자격 여부'를 두고 입장차로 다퉜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28일,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책임당원 자격 여부'를 두고 상반된 입장을 내면서 갈등을 빚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책임당원 인정 여부를 두고 입장 차로 다퉜다. 황 전 총리가 지난 27일 전당대회 출마를 공식화 하면서 ‘책임당원 인정 논란’이 비대위까지 번졌다.

한국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전당대회에 출마하려면 당비를 1년 중 3개월 이상 납부하고 연 1회 이상 당내 교육이나 행사에 참여한 ‘책임당원'이어야 한다. 하지만 지난 15일 입당한 황교안 전 총리의 경우 원칙적으로 전당대회 출마 자격이 없다. 다만 현행 당규에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하는 예외조항이 있다. 이를 두고 일부 당권 주자들과 중진 의원들이 황 전 총리의 대표 도전 자격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논란의 쟁점은 당헌·당규에서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하는 예외조항에 대한 해석이다. 당규 2조 4항에는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 등의 요청이 있는 경우 최고위원회의의 의결로 책임당원 자격부여 요건을 변경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에 일부 비대위원은 책임당원 자격부여 요건 변경에 대해 “예외적으로 적용해서는 안 된다”라고 반발했다. 이에 또 다른 비대위원들은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며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으로 맞받았다.

최병길 비대위원은 28일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당헌·당규(에 따른 책임당원 자격 부여) 관련 규정은 모든 당원에게 공정하게 적용되고 어느 누구도 예외적으로 해석되거나 적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정현호 비대위원도 “예외는 없어야 한다”면서 책임당원 자격부여 요건 변경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반면, 박덕흠·김석기 비대위원은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논의할 사항’이라며 최병길·정현호 비대위원 주장에 반박했다. 박 비대위원은 “우리가 당 대표 (선출) 권한을 갖고 비대위에서 논의할 단계는 아니다”며 “선관위에서 저희들에게 넘어올 때 논의해야 하는데 미리 예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비대위원도 “논란있는 문제에 대해 선관위에서 가장 합리적으로 결정할 것”이라며 황 전 총리의 책임당원 인정 여부 논의를 선관위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는 황 전 총리 책임당원 인정 여부를 두고 오는 29일 전체회의에서 논의해 결정할 방침이다. 이후 선관위 결정은 비대위에 보고되고, 비대위의 심의 의결을 거쳐 최종적으로 책임당원 인정 여부가 결정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