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뉴시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드루킹 댓글 조작 혐의로 기소된 김경수 경남지사의 1심에서 실형을 선고했던 성창호 부장판사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비난이 도를 넘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당 대변인이 '열등감'이라는 단어까지 사용하며 사법부를 비난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앞서 청와대 특별감찰반 출신 김태우 전 수사관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에 대해서도 '조직 부적응자'로 규정하는 등 '메신저' 비난에 앞장선 바 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지난 31일 민주당 유튜브 홍보채널 '씀'에 출연해 성 판사에 대해 "본인의 열등감이랄까 부족한 논리를 앞에서 강설하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며 "객관적 증거에 의해서 유죄를 인정했다는 말을 유독 앞부분에서 강조했다는 것 자체가 어이가 없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저는 사법농단 세력의 반격이라는 인식을 하고 있다"며 "당해 재판장이 사법농단 사태의 참고인이긴 했지만, 피의자로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전력이 있는 상태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의 재판을 이 판사가 맡았다는 것을 납득할 수 없었다"며 "과거 사법농단에 연루됐는데 앞으로는 공정하게 재판을 하겠다는 것을 국민이 어떻게 납득하겠나"라고 반문했다.

야당에서는 당장 이 대변인의 발언을 비판했다. 김홍균 바른미래당 청년대변인은 1일 논평을 통해 "정녕 여당은 인신공격이 습관이 되어버린 것인가"라며 "인간의 등급을 나누어 우월과 열등을 나눈 제국주의적 사고 방식이 그대로 녹아 있는 열등감이란 단어가 대한민국의 여당 대변인으로부터 나올 줄은 상상도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저 본인과 자당의 억지 주장과 맞지 않는 사람은 모두 열등한 것이고, 비논리적인 것인가"라며 "판사의 논리를 운운하기 전에 본인이 '열등감'과 같은 비논리적인 단어를 사용해가며 비난하는 모습이 가장 비논리적임을 되돌아시라"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