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서울구치소로 면회를 온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에게 도정 공백에 대한 걱정을 털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 뉴시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서울구치소로 면회를 온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에게 도정 공백에 대한 걱정을 털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끝까지 싸우겠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심 선고가 끝난 직후 법정을 가득 메운 지지자들을 향해 외친 말이다. 실형을 선고받고 구치소로 들어가기 전에도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한 과정을 이어갈 것이다. 진실의 힘을 믿는다”며 각오를 다졌다. 그는 결백을 주장했다. 변호인단은 즉각 항소장을 제출했고, 공개된 판결문을 분석하며 전략 마련에 나섰다.

하지만 김경수 지사의 가장 큰 걱정은 도정이었다. 서울구치소로 면회를 온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최고위원과 황희·백혜련·이재정 의원에게 털어놓은 심경이 그랬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지난달 31일 김경수 지사의 면회를 끝낸 뒤 기자들에게 “구체적인 재판 진행 얘기보다는 도정 걱정 얘기를 주로 했다”고 밝혔다. “서부경남 KTX사업과 조선업 부활 기틀을 마련해 규제혁신을 해나가려는 상황에서 도정 공백이 생기는 것에 죄송스러워 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아울러 박주민 최고위원은 “이른 시간 안에 판결을 바로잡고 도정에 복귀하겠다”는 김경수 지사의 의지를 대신 전했다. 이를 위해 당 차원에서도 대응을 예고했다. 김경수 지사의 1심 판결을 사법농단 세력에 의한 보복성 재판으로 규정하고 판결의 문제점을 적극 알릴 계획이다. 그는 당내 ‘사법농단 세력 및 적폐 청산 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같은 날 김경수 지사는 변호인과 도청 비서실을 통해 서울구치소에서 작성한 편지를 전달했다. 편지는 경남도민에게 쓴 것이다. 김경수 지사는 “진실은 외면한 채 특검의 물증 없는 주장과 드루킹 일당의 거짓 자백에 의존한 유죄 판결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결백을 호소한 뒤 “잠시 자리를 비우지만 부지사 두 분을 중심으로 도정이 흔들림 없이 추진되도록 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