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추진 중인 렌터카 감차가 새해에도 이렇다할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 /뉴시스
제주도가 추진 중인 렌터카 감차가 새해에도 이렇다할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제주도가 추진 중인 렌터카 감차 계획이 새해 들어서도 지지부진한 모습이다. 렌터카의 천국이라 불리는 제주도에서 전국 최초로 시도되고 있는 이 같은 계획이 원만하게 목표에 이를 수 있을지 우려가 제기된다.

제주도 렌터카 업계 등에 따르면, 제주도가 추진 중인 ‘렌터카총량제’와 관련해 감차계획서를 제출한 업체는 70%를 밑돌고 있다. 또한 감차계획서가 제출된 감차대수도 목표치의 20%를 넘지 못한다.

제주도는 지난해 9월부터 ‘렌터카총량제’를 시행하며 렌터카 감차를 추진 중이다. 3만2,000여대에 달하는 도내 렌터카 중 7,000여대를 줄여 2만5,000대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시행 초기 절반가량의 업체가 감차계획서를 제출한 이후 증가세가 지지부진하다. 특히 원활한 감차를 위해 필수적인 대형업체들의 참여가 저조하다. 새해가 한 달이나 지났음에도 별다른 변화가 포착되지 않고 있다.

감차에 반대하는 대형 렌터카업체들은 이처럼 동참에 나서지 않을 뿐 아니라 행정소송 등 법적대응 및 집단행동 움직임을 예고하고 있다. 이들은 사실상의 강제적 감차에 따른 각종 피해를 주장하며 보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제주스타렌터카그룹은 렌터카총량제 도입을 적극 찬성하며 반대하는 업체들의 동참을 촉구하고 있다. /제주스타렌터카 홈페이지
제주스타렌터카그룹은 렌터카총량제 도입을 적극 찬성하며 반대하는 업체들의 동참을 촉구하고 있다. /제주스타렌터카 홈페이지

이런 가운데, 제주도 렌터카 업계 일각에서는 꼼수 논란까지 제기됐다. 감차를 피하기 위해 소규모 렌터카 업체를 자회사로 두는 등의 꼼수가 성행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당초 렌터카 감차에 대해 행정소송을 제기했다가 적극 동참으로 입장을 선회한 제주스타렌터카의 문원식 총괄본부장은 지난해 12월 이러한 업계 상황을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그는 소위 ‘번호판값’이라 불리는 꼼수 거래가 개당 1,000만원에 달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스타렌터카 측은 해당 업체들의 감차 동참을 촉구하는 한편, 세무조사를 촉구하는 온·오프라인 서명 운동도 진행하고 있다.

겨울 비수기가 끝나가면서 지지부진한 감차에 따른 우려도 점점 커진다. 제주도 관광객들이 대폭 늘어나는 봄 시즌, 감차에 동참한 업체들만 선의의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우려다. 이들이 피해를 주장하며 불만을 표출할 경우, 업계 내 심각한 갈등 양상이 벌어질 수도 있다.

이 같은 상황에 결국 제주도는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운행 제한 등 강제력을 동원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반대하는 업체들이 행정소송 등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뜻밖의 난관을 맞이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만약 반대 업체들의 법적대응으로 감차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이미 동참한 업체 등 문제가 복잡해진다.

결국 반대 업체들에 대한 설득과 업계 전반의 공감대 형성 등이 사태 해결의 키가 될 전망이다. 그러나 규모, 업력 등에 따른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엇갈려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제주도가 목표로 삼은 감차 완료 시점은 올해 6월. 다가오는 여름, 제주도의 도로를 가득 채울 렌터카는 2만5,000여대로 줄어들 수 있을까.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