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연이은 악재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2일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망언 논란에 대해 직접 사과 기자회견하며 고개 숙인 모습.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연이은 악재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2일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망언 논란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며 고개 숙인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연이은 ‘악재’로 몸살을 앓고 있다. 당 소속 의원들이 잇따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당한 게 ‘악재의 시작’이었다. 뒤이어 5·18 광주민주화운동 ‘망언’ 논란까지 터지자 한국당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외에도 2·27 전당대회 과정에서 발생한 ‘진박(진실한 친박계) 논란’은 당 안팎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13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따르면, 징계안이 회부된 한국당 의원은 모두 6명에 달한다. 심재철 의원의 ‘기획재정부 재정정보 유출 의혹’을 시작으로 김석기 의원(용산참사 유족모욕 논란), 최교일 의원(미국 출장 중 스트립바 방문 의혹)에 이어 5·18 광주민주화운동 망언 논란으로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까지 윤리위 징계 대상 명단에 올랐다.

윤리위 징계 대상에 오른 의원들은 제각각 해명 자료를 내고 수습에 나섰지만, 해명이 오히려 거센 반발만 불러온 형세다. 김석기 의원의 ‘용산참사 논란’과 김진태 의원 등의 5·18 망언 논란 해명을 두고 유족들은 강하게 반발하며 국회까지 찾아와 항의했다.

특히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합세해 5·18 민주화운동을 ‘폭동’ 등으로 폄훼한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해 국회 차원에서 제명 시키겠다는 계획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 메시지로 촉발된 진박 논란도 ‘한국당이 과거로 회귀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으로 이어졌다. 한국당이 사면초가에 몰린 형세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오후 5·18 관련 단체들과 만나 당 소속 의원들의 망언 논란에 대해 직접 사과하기로 했다. 한국당 중앙윤리위원회도 같은 날 오전, 회의를 열고 ‘5·18 북한군 개입’ 발언 논란 당사자인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 징계 여부를 결정한다.

윤리위는 제명·탈당 권유·당원권 정지·경고 등 징계 수위를 결정할 수 있다. 이 가운데 경고를 제외하면 모두 전당대회 피선거권 박탈이 걸린 징계 수위다. 3회 이상 경고를 받은 당원 또한 선거에 나갈 수 없다. 윤리위는 이날 회의에서 문제가 됐던 ‘5·18 토론회’ 당시 발언 수위 등에 대해 확인하고 당헌·당규에 규정된 징계 규정을 검토한 뒤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