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비대위원장실에서 자당 의원들의 5.18왜곡 발언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며 사과하고 있다. / 뉴시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비대위원장실에서 자당 의원들의 5.18왜곡 발언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며 사과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소속 의원들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 절차에 착수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이 해당 의원들에 대한 의원직 제명과 출당조치로 사죄의 의사를 밝혀야 한다고 조언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5·18 공청회’ 사태가 일어난 이후 연일 공식 회의석상에서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한국당이 뒤늦게 망언에 대해 사과하고 의원들을 당 윤리위에 제소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지만 ‘뒷북’ 대응과 ‘물타기’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제명·출당 등 구체적인 징계 수위 언급도 없고 일단 소나기는 피하고 보자는 식의 미봉책으로 시간을 끌 것 같다”며 “한국당이 지금 할 일은 5·18망언에 대해 철저하게 성찰하고 반성하며 관련자들에 대해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헌법과 민주주의 가치를 부정하고 5·18 역사에 대한 날조·왜곡을 반복하는 망언 3인방은 더 이상 국민을 대표할 자격이 없다. 제명을 통해 추방시키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해당 논란을 일으킨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출한 상태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5·18 망언 어떻게 처벌할 것인가’를 주제로 한 긴급 토론회를 열고 공개적인 자리에서의 역사왜곡 발언 처벌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이 자리에서 “역사적 사실과 가치를 부정하는 것은 정말로 한국당이 퇴행하는, 거꾸로 가는 유럽의 극우정당의 길로 가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라고 했다.

박 최고위원은 그러면서 한국당이 취해야할 조치 세 가지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한국당이) 진정성을 보여주려면 첫 번째는 문재인 대통령이 5·18 진상규명특별위원회 위원 두 사람에 대해 재추천을 요구했는데 재추천 (요구를) 받아들이는 게 옳다. 두 번째는 발표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 65%가 세 의원의 퇴출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들을) 국민들이 요구하는 수준(에 맞춰) 하루빨리 구체화해서 실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또 하나는 5·18을 부정하고 왜곡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5·18 특별법 개정안을 국회에서 처리하도록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번 논란에 대해 “당을 대표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대국민 사과를 했지만, 논란을 일으킨 당사자 의원들은 “5·18 유공자 명단을 공개해 ‘진짜 유공자’를 분류해야 한다”는 식의 주장을 계속해서 하고 있다. 한국당 윤리위원회는 세 의원에 대해 당원권 정지를 포함한 징계조치 검토에 착수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