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 대북 정책을 겨냥해 강하게 질타한 뒤 정책 수정을 요구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 대북 정책을 겨냥해 강하게 질타한 뒤 정책 수정을 요구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 ‘대북 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문재인 정부 대북 정책에 대해 문제 제기한 데 대해 “도대체 누가 대한민국 국민 안위를 걱정하는 사람이고 누가 미국 대표인지 모를 지경”이라고 했다.

그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지난 12일(현지 시각)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대표단을 만나 정부의 대북 정책과 관련해 입장 차를 드러낸 상황에 대해 언급했다.

그러면서 펠로시 하원의장이 북한의 인권에 대해 언급하며 ‘북한을 믿기 어렵다’고 말한 점, 앤디 킴 하원의원이 ‘북한이 핵 폐기 의사로 보이는 조치를 한 적이 없다’고 발언한 내용 등을 인용하며 “자칫하면 북에게 속고 동맹국 마저 잃는 비극적 상황이 보여질 수 있음을 (문재인 정부는)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나경원 원내대표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미국 조야 인사들과 만나 ‘북한 비핵화 이전 대북제제는 안 된다’는 등 입장을 밝히는 행보에 나선 것에 대해 김 위원장은 “매우 의미있는 활동”이라고 추켜세웠다. 이어 “자칫하면 북한에 속고 동맹국 마저 잃는 비극적 상황이 보여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 수정을 재차 요구했다.

이외에도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을 언급하며 “이 정권은 안보의 불안감을 해소시켜야 할 책임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자식을 야단칠 때 어머니와 아버지는 딴 소리를 하면 안 된다’라고 발언한 것을 인용해 문재인 정부와 미 정부간 대북제제 공조 강화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