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민주화운동 폄훼 논란 당사자인 김진태(사진 오른쪽)·김순례(사진 왼쪽)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징계가 유예된 것과 관련한 반응이 제각각이다. 한국당 내부에서는 '표심 몰이'로 인한 전당대회 승리를 예측했다. 반면,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거세게 반발했다. /뉴시스
5·18민주화운동 폄훼 논란 당사자인 김진태(사진 오른쪽)·김순례(사진 왼쪽)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징계가 유예된 것과 관련한 반응이 제각각이다. 한국당 내부에서는 '표심 몰이'로 인한 전당대회 승리를 예측한 반면, 나머지 정당은 거세게 반발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5·18민주화운동 망언 논란 당사자인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징계가 유예됐다. 여야의 거센 반발에도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거 후보자는 선거가 끝나기 전까지 징계 유예를 받는다’는 당규 상 이유로 두 의원에게 사실상 면죄부를 줬다.

이에 대해 정치권은 김진태·김순례 의원의 징계 유예 결정에 대한 손익계산을 따지는 분위기다. 5·18 폄훼에 따른 리스크 뿐 아니라 장점도 있다는 방증이다.

◇ 전당대회서 ‘표몰이’ 할까

한국당 안팎에서는 2·27 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 출마자인 김진태 의원이 5·18 폄훼 논란으로 지지세력을 더 얻을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김 의원은 14일, 한국당 전당대회 충청·호남권 합동 연설회에서 5·18 폄훼 논란과 관련해 당 징계 절차가 보류된 것을 언급하며 “당 대표가 안 되면 김진태는 쫒겨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지자들에게 “괜찮겠냐”고 묻기도 했다. 당시 현장에 있던 김 의원 지지자들은 “안 된다”고 소리쳤다.

앞서 김 의원 지지자 100여명도 지난 13일 국회에서 “김진태·김순례·이종명을 보호하라”고 주장하며 항의성 시위를 벌였다. 만약 지지세력 결집으로 두 의원이 각각 당 대표와 최고위원에 당선될 경우 당 중앙윤리위가 징계하기 부담스러워진다. 김진태·김순례를 구하는 차원에서 표몰이가 가능할 것이라는 해석이다.

특히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김순례 의원에게 ‘표몰이’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최고위원 경선을 통해 총 4명의 최고위원이 선출된다. 이 과정에서 상위 득표자 4명 가운데 여성이 없으면 여성 후보 중 최다 득표자가 4위를 제치고 무조건 당선된다. 김 의원과 경쟁하는 여성 후보는 정미경 전 의원, 김정희 한국무궁화회총재 등 원외 인사 2명이다. 김 의원이 현역 프리미엄이 있는데다 ‘표몰이’까지 작용하면 당선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이라는 해석이다.

◇ 여야 4당 ‘강경 대응’ 예고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 4당은 5·18 폄훼 논란에 대한 한국당의 징계 방침에 대해 즉각 반발했다. 이와 함께 여야 4당은 공조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서 5·18 폄훼 논란이 있는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 ‘제명’을 관철시키겠다는 입장도 재차 강조했다. 결국 한국당의 징계 유예가 여야 4당 반발만 불러온 셈이다.

권미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4일 논평에서 “한국당이 스스로 문제를 수습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우리당은 야3당과 협력하여 이들을 국회에서 제명하는 수밖에 없다”면서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도 같은 날, 한국당 징계 방침에 대해 논평을 내고 “대한민국 공당의 윤리위가 죽었다. 바른미래당은 5.18 망언에 대한 한국당의 윤리위 결정에 깊은 유감”이라고 했다. 이어 “한국당 윤리위가 우리 민주주의에 대한 2차 가해이자, 비열한 확인사살 만행을 저지른 셈”이라며 “바른미래당은 한국당 국회의원 제명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평화당과 정의당도 각각 논평을 내고 김진태·김순례 의원의 징계 유예 결정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정현 평화당 대변인은 “무책임한 결정이고 망신살이 제대로 뻗쳤다”고 지적했고, 최석 정의당 대변인도 “윤리 개념이 없는 한국당 윤리위 결정답다”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