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전 대통령이 한국당 3인방의 5·18 망언 논란으로 불똥을 맞았다. 망언 발언과 사실상 같은 주장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여론의 시선이 그를 겨냥하고 있다. / 뉴시스
전두환 전 대통령이 한국당 3인방의 5·18 망언 논란으로 불똥을 맞았다. 망언 발언과 사실상 같은 주장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여론의 시선이 그를 겨냥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의 심기가 불편하다. 내달 광주지법에서 재판이 열린다. 지금까지 건강상의 이유 등으로 출석을 미뤄왔지만 이번엔 상황이 다르다. 알츠하이머 투병으로 “2~3분 전의 일도 기억하지 못한다”고 밝힌 것과 달리 지난해 12월에도 골프장에 다녀간 사실이 알려지면서 여론의 비난을 샀다. 여기에 재판부는 구인영장까지 발부했다. 강제로 소환되지 않으려면 출석이 불가피하다. 결국 그는 광주를 가기로 했다.

◇ 한국당 3인방의 5·18 망언 논란에 불똥

광주행을 앞두고 전두환 전 대통령 측은 고민이 커졌다. 최근에 벌어진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의 망언 발언으로 또다시 여론의 타깃이 됐기 때문이다. 앞서 이들은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를 열고 5·18민주화운동을 폭동으로, 5·18유공자를 괴물집단으로 표현했다. 특히 북한군 침투설은 전두환 전 대통령의 회고록에도 언급된 이야기다. 사실상 한국당 3인방의 망언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주장과 맞닿아있는 셈이다.

전두환 전 대통령 측은 곤혹스러운 표정이다. 한국당 3인방의 망언 논란이 계속되는데 대해 “대단히 부담스럽다. 재판에도 영향을 미칠까 걱정된다”는 입장을 KBS를 통해 전했다. 실제 광주 민심은 폭발한 상태다. 5·18단체들과 시민들은 광주에 위치한 한국당 광주시·전남도 당사는 물론 김진태 의원의 지역구인 춘천 사무실, 서울 여의도 국회 등에서 규탄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더 이상 5·18 관련 허위 주장이 나오지 않도록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아졌다.

전두환 전 대통령이 거주하고 있는 서울 연희동 자택이 공매에 붙여졌다. 이와 별개로 자택을 경비하는 의무경찰도 올해 안에 모두 철수될 예정이다. / 뉴시스
전두환 전 대통령이 거주하고 있는 서울 연희동 자택이 공매에 붙여졌다. 이와 별개로 자택을 경비하는 의무경찰도 올해 안에 모두 철수될 예정이다. / 뉴시스

전두환 전 대통령은 5·18 당시 합수본부장 겸 보안사령관으로 최고 권력자의 위치에 있었다. 이후 정권을 잡은 사람도 바로 그다. 그럼에도 계엄군의 발포 명령 여부에 대해선 확답을 내릴 수 없었다. 이를 규명하려면 12·12 군사반란과 5·17 내란의 수괴인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한 재조사가 필요하다. 물론 당사자는 발포 명령에 대해 부인하고 있는 상태다. 헬기사격을 목격 증언한 고 조비오 신부를 사탄, 거짓말쟁이로 적시해 명예훼손 혐의로 재판까지 받고 있는 그다. 일련의 사태로 재판 전망이 밝진 않다.

신변에도 이상이 생겼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서울 연희동 자택은 공매에 붙여졌고, 자택을 경비하는 의무경찰도 올해 안에 모두 철수된다. 다만 자택 유찰 가능성이 적지 않다. 공매는 거주자가 나가지 않고 버티면 소송을 해야 하는데, 이미 전두환 전 대통령 측에서 검찰의 공매 조치에 소송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된 첫 입찰에선 응찰자가 없었다. 2차 입찰은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다.

하지만 전두환 전 대통령 측은 기존의 입장에서 달라지지 않았다. 미납된 추징금을 “무슨 돈으로 낼 수 있겠느냐”면서 사실상 납부를 거부했다. 현재 추징금은 약 1,030억원이 남아있다. 때문에 경호 논란도 계속될 전망이다. 일단 경찰은 의무경찰 폐지와 대체 인력 부족을 이유로 경비 인력 철수를 예정대로 진행하지만 근접경호는 유지하기로 했다.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이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경호를 담당하는 경찰관은 모두 5명이다. 한해 2억5,000만원가량의 세금이 투입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