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18일 5·18 관련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징계안 상정 여부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뉴시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18일 5·18 관련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징계안 상정 여부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18일 5·18 관련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징계안 상정 여부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세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먼저 다룰 것인지, 아니면 그간 윤리위에 회부된 안건 모두를 다룰 것인지를 놓고 여야가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서다.

박명재 윤리특위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회동 직후 브리핑에서 "오늘 안건을 확정하려 했지만 3당이 합의가 되지 않았다"며 "윤리위에 회부된 26건을 다룰지, 하반기 국회 윤리특위가 구성된 후 회부된 8건을 다룰지, 5·18 발언 관련 3건만 다룰지 등의 의견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은 5.18 발언과 관련해 3건만 우선 다루자는 입장이었고,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특정 안건만 다룰 수 없기에 이미 들어온 안건을 총괄적으로 다루자고 했다"며 "(윤리위에 회부된 안건) 전부를 상정하자는 의견이 우세했다"고 전했다.

이날 윤리위 위원장과 3당 간사 회의에서 결정된 것은 내달 7일 전체회의에 앞서 오는 28일 간사회의를 다시 열어서 어떤 안건을 상정할 것인지 정도다. 상정 안건을 놓고 여야 입장이 갈려 추후 논의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민주당이 5·18 망언과 관련해 한국당을 향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어 조율이 쉽지 않는 상황이다. 야권도 민주당 소속 서영교 의원과 손혜원 무소속 의원에 대한 안건도 다뤄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난항이 예상된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리위가 세간이 의혹을 불러일으킨 5·18 망언 3인뿐만 아니라 그동안 많은 문제를 일으킨 서영교·손혜원 의원 조치에 대해서도 조속한 시일 내에 결정해야 한다"며 "20대 국회에서 제출된 징계안이 모두 방치되고 있다. 윤리위가 앞장서서 국민의 정치혐오와 불신, 우려를 불식시킬 결정을 내려줄 것을 다시한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20대 국회 들어 현재까지 계류된 징계안은 총 26건이다.

이 중 20대 국회 후반기 구성 이후 회부된 안건은 총 8건으로, ▲서영교 민주당 의원(재판청탁 의혹) ▲손혜원 무소속 의원(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심재철 한국당 의원(재정정보 유출 의혹) ▲김석기 한국당 의원(용산참사 유족모욕 논란) ▲최교일 한국당 의원(스트립바 방문 논란) ▲김진태·이종명·김순례 한국당 의원('5·18 망언' 논란) 등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