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에 사과하며 ‘극우 논란’ 수습에 나섰지만 허울 뿐에 불과한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에 사과하며 ‘극우 논란’ 수습에 나섰지만 허울에 불과한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극우’로 치닫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한국당 내부에서 5·18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이 터졌고, 차기 당 지도부를 뽑는 2·27 전당대회가 ‘극우 발언 경연장’으로 전락한 게 아니냐는 비판이 당 안팎에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한국당이 청와대의 5·18 진상조사위원 재추천 요구에 불응한 것을 겨냥해 “헌법이 정한 민주주의의 가치와 정당의 역할을 부정하고 막말 대잔치를 통해 극우의 길로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당에 대해 “여야 4당이 공동 추진하는 ‘5·18 역사왜곡처벌법’에도 적극 동참해 통과시켜야 한다. 이를 통해 (한국당이) 극우 정당이 아니라 민주 정당이라는 것을 확인해달라”고 요구했다.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역시 한국당이 청와대의 5·18진상규명조사위원 재추천 요구를 거부한 데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당초 한국당 지도부는 일부 의원들의 5·18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에 대해 사과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도 적극 나서서 ‘5·18운동은 폭동’이라고 발언한 이종명 한국당 의원에 대해 제명 징계를 의결했다. 전당대회에서 ‘극우 발언’이 오가는 데 대해서는 당 소속 의원들이 나서서 자제를 당부했다.

그러나 한국당은 여야 4당의 ‘극우 논란’ 비판이 거세지자 “프레임 씌우기”라고 반박했다. 이양수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지난 17일 논평에서 “민주당은 민주주의 파괴·유린 세력 옹호와 한국당에 대한 가당치도 않은 극우 프레임 씌우기 작태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여기에 한술 더 떠 청와대의 5·18민주화운동 진상조사위원 재추천 요구를 ‘억지 거부권 행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논란이 된 진상조사위원에 대한 변경은 없다고 못 박았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저희는 자격요건에 분명히 부합한 위원들을 추천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 물러서지 않는 한국당

한국당이 5·18 폄훼 논란을 사과하며 ‘극우 논란’ 수습에 나섰지만 허울에 불과한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한국당이 청와대의 5·18 진상조사위원 재추천 요구를 거부한 것은 ‘5·18 진상조사 과정에서 논란이 되는 인사’임에도 물러서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가 한국당에 재추천을 요구한 5·18진상조사위원 후보는 권태오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전 한미연합사령부 작전처장)과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다. 이 가운데 이동욱 전 기자의 경우 지난 1996년 월간조선에 ‘검증, 광주사태 관련 10대 오보와 과장’이라는 제목의 기사로 논란을 빚고 있다.

반면, 한국당 지도부는 두 인사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전날(18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 전 기자에 대해 “다양한 역사 사건을 추적해 출간한 프리랜서로 역사적 사건을 객관적으로 추적하고 해석해 독자들에게 검증받아온 전문가”라고 말했다. 권 전 사무처장에 대해서도 “진상조사 범위에 헬기 기총소사 부분이 포함됐기 때문에 군 출신이 필요하다고 한 판단에 따른 추천”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