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가 19일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을 현행 최장 3개월에서 6개월로 확대하는 데 합의한 것에 대해 환영 및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뉴시스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는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을 최장 3개월에서 6개월로 확대하는 데 합의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여야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가 19일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을 최장 3개월에서 6개월로 확대하는 데 합의한 것에 대해 환영 및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다만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을 위해서는 관련법이 개정돼야 하는데 여야의 첨예한 대치가 이어지면서 난항이 예상된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경사노위, 사회적 대화기구를 통한 탄력근로제 개선을 위한 노사정 합의'에 박수를 보낸다"며 "지난해 12월 20일 이후, 8차례 열린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노동시간제도개선위원회의 논의가 진통 끝에 '값진 합의'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국회의 차례다. 경사노위의 '사회적 합의 정신'을 되살려 경제계와 노동계가 함께 만들어낸 소중한 합의 결과를 입법으로 완성하여야 한다"며 "민주당은 오늘 우리사회가 함께 만든 '사회적 합의'가 헛되지 않도록, 자유한국당이 소모적 논쟁과 국회 보이콧을 중단하고 국회 정상화에 힘을 모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한국당은 당초 계절적 요인 등을 감안해 최장 1년으로 확대할 것을 주장했지만 이번 합의가 경영계와 노동계를 포함한 당사자들의 양보와 동의를 바탕으로 이뤄졌다면 존중한다"면서 "사회적 합의를 실현하기 위해 국회 정상화를 통한 입법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민주당이 각종 권력 농단의 진상 규명을 바라는 국민의 요구에 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블랙리스트 작성과 민간인 사찰, 민간기업 인사개입과 국가 채무 조작,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 김경수 경남지사의 대선 여론 조작의 최종 배후 등을 밝히기 위해 민주당은 더이상 버티기로 일관해선 안된다"라고 국회 소집을 위한 민주당의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했다.

현재 여야의 신경전으로 국회 정상화는 요원한 상태다. 여야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면서도, 그 방법에 대해서는 이견을 보이고 있다. 한국당은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무소속 의원에 대한 국정조사 등을 조건으로 내세운 반면, 민주당은 조건없는 국회 정상화를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