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0일 정책 의원총회를 열고 탄력근로제 확대 방안에 대한 후속 입법을 논의한다. 또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농단’에 연루된 현직 판사들의 탄핵 소추 문제도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정책의총을 열어 전날(19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탄력근로제 단위기간을 현행 3개월에서 6개월로 늘리기로 합의한 방안에 대한 입법 문제를 논의한다.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 등 노동현안과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가 시급한 여러 민생입법에 대해서도 다룰 것으로 보인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확대간부회의에서 “경사노위에서 소중한 합의가 이뤄졌다. 한걸음씩 양보해 합의를 이룬 노사 양측의 결단에 박수를 보낸다”며 “어렵게 살린 사회적 대타협 불씨를 국회가 마무리해야 한다. 경사노위 합의안을 존중해 국회에서 최대한 빨리 입법절차를 마무리 하겠다. 어렵게 이뤄낸 노사합의 정신이 국회 때문에 결실을 보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책의총에서는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법관탄핵 문제도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있다. 민주당은 탄핵명단을 5~6명 정도로 추려놓은 상태지만 내부적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상존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국회가 열리지 않아 법관탄핵을 추진할 수 없다는 문제도 있어 국회 정상화 전반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5·18 광주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비롯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계류돼있는 의원 징계안 처리 방침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민주당과 한국당은 징계안 처리 우선순위를 놓고 대립하고 있어 윤리특위 심사 자체가 멈춰선 상황이다.

홍 원내대표는 “5·18 망언 의원을 두는 것은 독재 옹호이자 민주주의 부정이다. 한국당은 제1야당으로서 극우의 길을 가겠다는 것인지 정체성을 명확히 해야 한다”며 “헌법과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국민을 모독한 역사 퇴행 발언에 대해 통렬한 반성과 사과를 요구한다”고 거듭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