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위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위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가 임시정부 수립일인 4월 11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올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의미를 강조하기 위한 차원에서다. 4월 11일은 3.1운동의 정신을 이어받아 국호를 정하고 임시헌장을 선포한 날이다.

임시공휴일 지정은 대한민국임시정부 기념관 건립추진위원회의 제안으로 추진됐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기자단 단체 채팅방을 통해 “임시정부 수립의 역사적 의미를 국민들과 함께하기 위한 취지로 4월 11일 임시공휴일 지정을 제안했다”며 “현재 여론수렴 과정을 거치는 등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또한 4월 11일이 상해임시정부 수립일이라는 점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지난해까지는 4월 13일을 기념일로 지정해 왔었는데, 11일이 정확하다는 근거가 발견돼 올해부터는 11일에 기념식이 열리게 된다. 이낙연 총리는 “국호와 임시헌장을 제정하고 내각을 구성한 날이 4월 11일”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무엇보다 일각의 건국절 논란을 일축하고 상해임시정부가 대한민국의 적통임을 분명히 한다는 의미가 크다. 이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2019년을 ‘건국 100주년’으로 명명하고 제 2의 건국에 나서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다만 역사논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에서 최근에는 ‘건국 100주년’ 대신 ‘3.1운동 100주년’ 혹은 ‘정부수립 100주년’이라는 문구를 주로 강조하고 있다.

정부가 소비진작 등의 이유가 아닌 역사적 의미에서 임시공휴일을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는 기획재정부, 고용노동부, 안전행정부 등 관련 부처와 협의해 여론을 수렴한 뒤 최종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