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제 개편 패스트트랙 지정과 관련,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21일 의원총회를 열고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 지정 문제를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확고한 입장과 향후 현실 가능성 등을 좀 더 따져본 다음 당내 총의를 모아 결정을 내리기로 한 것이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정확한 진의를 파악하고, 패스트트랙 이후 내년 본회의에 (선거법 개정안을) 표결할 때 그 표결을 어떻게 담보할 수 있는지, 여야 4당안을 만든다고 할 때 민주당이 어떤 안을 제시할지 등에 대해 앞으로 논의를 하고 민주당의 의사를 확인하는 절차를 밟아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어떤 입장인지, 의원정수는 어떻게 할 것이고 (지역구 의석을) 줄인다면 어떻게 줄일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안을 들어봐야 하지 않겠나. 지금은 너무 포괄적"이라며 "최종적으로 패스트트랙 지정에 동참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당 지도부와 원내지도부가 긴밀하게 의논한 다음 조만간 의총을 다시 열고 의견을 모아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과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은 최근 선거법 개정안 패스트트랙 지정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한국당이 선거제 개편과 관련 당론도 확정하지 못한 상황에서 여야 간 정치협상을 병행하면서도 한국당을 압박하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당초 민주당이 당론으로 확정했던 선거제 개편안과 야3당의 공동협상안은 핵심쟁점인 의원정수부터 달라 합의안 도출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여기에 한국당이 자신들을 배제한 패스트트랙을 감행할 경우 의원 총사퇴 뜻을 밝힌 것도 부담이 되는 부분이다.

김 원내대표는 "만약 패스트트랙을 진짜 한다면 단일안을 만들어야 한다. 그 과정에서 기존 야3당이 주장한 안과 민주당의 안을 갖고 이야기를 해봐야할 것"이라며 "단일안을 만드는 것은 사실 결단만 내리면 하루면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