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토정보공사의 채용 비리 사례가 적발되면서 최창학 사장의 부담이 커질 전망이다.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의 채용 비리 사례가 적발되면서 최창학 사장의 부담이 커질 전망이다. /한국국토정보공사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최창학 한국국토정보공사 사장이 심란한 처지에 놓였다. 최근 정부의 공공기관 채용실태 전수조사 결과, 국토정보공사의 채용 비리가 적발돼서다. 국토정보공사의 경우, 수사 의뢰 대상에 포함돼 가시방석 상태다.  

◇ ‘자격미달’ 직원 자녀 특혜채용… 정부, 정식 수사 의뢰  

정부는 20일 공공기관 ‘채용실태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국정감사 기간 불거진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을 계기로 시작됐다. 국민권익위원회,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약 3개월(2018년 11월 6일~2019년 1월 31일) 간 이뤄졌다. 공공기관 및 공직유관단체 등 1,205개 곳이 조사 대상에 포함됐다. 정부는 최근 몇 년간 정규직 전환과 신규채용 과정에서 부정과 친인척 특혜가 있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봤다. 

조사 결과, 우려는 현실로 나타났다. 182건의 채용 비리 사례가 무더기로 적발됐다. 신규 채용에서 158건의 비리가 발견됐고 정규직 전환 관련에선 24건의 채용 부적정 사례가 드러났다. 이 가운데 정부는 부당 청탁이나 친인척 특혜 등 비리 혐의가 짙은 36건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채용 과정상 중대 과실이 있는 146건은 징계나 문책 등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국토정보공사는 수사의뢰 대상에 포함돼 발칵 뒤집힌 분위기다. 국토정보공사는 ‘직원 자녀 특혜 채용’ 사례가 적발됐다.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조사 결과 자료에 따르면 국토정보공사는 2016년 직원 자녀를 당초 자격미달로 불합격처리했다. 그런데 같은 해 5월 자격미달자임을 알면서도 서류‧면접심사를 거쳐 최종합격처리한 것으로 조사됐다. 

◇ 바람잘날 없는 국토정보공사… 부담 커진 최창학 사장  

국토정보공사는 국토에 대한 종합정보를 조사‧관리하는 공공기관으로 높은 보수와 탄탄한 복지로 ‘신의 직장’으로 꼽히는 곳이다. 공공기관 경영정보공개시스템 알리오에 따르면 국토정보공사의 1인당 평균보수는 2018년 에산기준으로 7,956만원에 달한다. 그만큼 채용 경쟁률도 치열한 기관이다. 2016년 채용 당시에도 정직원 합격 경쟁률이 수백 대 일에 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정보공사의 직원 친인척 특혜채용 논란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제기된 바 있다. 지난해 10월 국토정보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함진규 의원은 “2017년 말 228명의 비정규직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는데 이중 19명이 친인척으로 확인됐다”며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정규직전환 과정에서 특혜 여부가 확인됐는지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다만 새로운 특혜 사실이 드러나며 곱지 않는 시선을 피하지 못하게 됐다. 채용 비리 논란으로 최창학 사장의 어깨도 무거워진 모양새다. 최 사장은 지난해 7월 국토정보공사의 수장에 오른 인사다. 그해 4월 중도퇴임한 박명식 전 사장의 후임이다.

이번 채용 비리 사례는 그의 취임 전 벌어진 일이다. 하지만 현재 기관을 이끌고 있는 수장인 만큼 적잖은 부담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더구나 지난달 국토정보공사는 제주지사의 한 신입사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이 발생해 홍역을 치른 바 있다. 당시 해당 신입사원은 입사한 지 열흘만에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사망 전 직장 내 괴롭힘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을 일으킨 바 있다. 여기에 채용 비리 논란까지 불거지면서 최 사장의 부담은 더 커진 모습이다.  

국토정보공사 관계자는 “정부의 조사 발표가 나온 만큼 향후 수사 진행 상황을 지켜보며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수사가 의뢰된 사안에 대해선 “2016년 직원 자녀 채용 건만 해당된다”고 답했다. 또 “2017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과정에선 직원 친인척 특혜 정황은 확인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