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의 4대강 보 해체 사업을 겨냥해 "대한민국 문명을 파괴하는 행위"라고 힐난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의 4대강 보 해체 사업을 겨냥해 "대한민국 문명을 파괴하는 행위"라고 힐난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4대강 보 해체 문제를 두고 거세게 반발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일종의 국가시설을 파괴하는 행위이자 탈원전과 함께 대한민국 문명을 파괴하는 행위”라고 정의했고, 나경원 원내대표도 “정부가 오기를 부린다"고 비판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25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저 역시 4대강 사업이 순차적으로 진행됐어야 했다고 비판적인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서도 “하지만 4대강 사업이 만성적인 홍수·가뭄 해결에 획기적인 효과가 있다는 전문가 판단과 농업용수 공급에 큰 도움을 받는 지역 주민들의 반대 의견이 있다. 이를 무시하고 사실상 보를 해체하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짓”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를 겨냥해 “(정부는) 민주노총과 결탁해 자유시장 경제 근간과 우리 산업 근간도 흔들고 있다. 환경 원리주의자에게 포획돼 탈원전으로 국가 에너지기반을 무너뜨리고 국민 혈세로 만든 (4대강 보와 같은) 국가 시설물을 파괴하고 한미동맹도 흔들어 안보 기반도 위태롭게 하는 등 지난 70년간 우리가 이룩한 유무형의 국가자산, 대한민국 문명이라 할 수 있는 것들을 적폐로 몰고 파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문재인 정부가 열과 성을 다해 추진하는 탈원전 정책과 4대강 보 해체 추진을 보면 ‘오기’라는 단어로 밖에 설명되지 않는다”며 “이념과의 오기, 과거정부와의 오기를 넘어 이제 국민을 이기려고 국민에게 오기를 부리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기획위원회가 발표한 ‘금강·영산강 5개 보 처리 방안’에서 보 개방 후 생태와 치수 상태가 5개 보 전부에서 개선됐다고 평가한 내용을 두고 “분석 틀을 조작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해 7월 발표된 4번째 4대강 사업 감사원 조사 과정에서 수질 분석을 실시한 대한환경공학회 보고서를 인용해 “보 건설 이후 수질이 개선된 곳은 44%, 동일한 곳은 42%인데 반해, 수질이 악화된 곳은 18%에 불과하다. 이번 (평가위) 조사에서는 기준과 채집 증거 등을 바꿔서 사실상 그들의 입맛대로 결론을 만든 것”이라며 “조사분석에서 객관성과 타당성(을 담은) 과학적 조사 방법론은 쓰레기통에 버려졌고, 이념 조작과 지적 조작 위선만 남은 게 아닌가”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