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주민 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주민 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수사대상에서 국회의원을 제외할 수도 있다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제안에 대해 난색을 표했다. 공수처 설치에 대한 논의가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대안을 수용할 경우 여론의 거센 비판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당내 논의가 되지 않은 사안인데다 조 수석도 대안 중 하나로 거론한 방안인 만큼 신중해야 한다는 분위기다.

박주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수석의 제안이 공수처에 대한 정치적 중립성 의구심을 없애고 사법개혁 진전을 보기 위한 마음의 발로임을 이해한다”면서도 “하지만 그렇게 된다면 국민들은 공수처를 국회의원의 또 다른 특혜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최고위원은 “공수처가 야당의 반대로 어려움에 부딪쳐 도저히 안 된다면 고민할 수 있겠지만, 우선 우리 당에선 공수처가 최대한 원래 논의대로, 국민이 원하는 대로 통과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수석이 지난 22일 공수처 설치 국민청원에 대한 답변에서 “야당 탄압 수사가 염려되면, 국회의원 등 선출직 공직자는 수사대상에서 제외하고 행정부 고위공직자 및 판검사만 수사 대상으로 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 그럼에도 계속 염려되면, 국회에서 더 세밀하게 논의해주시기 바란다”고 언급한 이후 야당 일각에서 비판이 제기돼왔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조국 민정수석께서 ‘공수처에서 정치보복의 염려가 있다면 국회의원을 빼고라도 통과시켜 달라’는 그 충정은 이해하지만, 만약 국회의원이 포함되지 않으면 ‘공수처’가 아니라 ‘국회의원특혜처’가 된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도 당 공식회의석상에서 “조국 수석의 인식은 매우 잘못됐고 비겁하다”며 “공수처 조사 대상에 국회의원을 비롯한 선출직 공직자를 제외하자는 발상 자체가 잘못됐다. 선출직 공직자 특권을 없애는 건 시대적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