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이낙연 총리 등 국무위원들과 함께 백범 김구 선생 등 독립유공자 묘역을 찾아 참배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이낙연 총리 등 국무위원들과 함께 백범 김구 선생 등 독립유공자 묘역을 찾아 참배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백범 김구 기념공원에서 현장 국무회의를 개최한다.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고 애국선열들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목적에서다.

국무회의에서는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과 관련이 있는 내용들이 주요 안건으로 올라왔다. ▲3.1절 계기 훈포장 등 영예 수여 ▲특별사면복권 및 감형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현황 및 계획 ▲독립유공자 발굴 및 국내외 유적지 발굴 관리계획 등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국무회의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는 국가적 의미를 담아 백범기념관에서 열게 됐다. 기록에 따르면 전쟁 시기를 제외하고 공공청사가 아닌 곳에서 국무회의를 여는 것은 처음”이라며 “친일을 청산하고 독립운동을 제대로 예우하는 것이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고 정의로운 나라로 나아가는 출발”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후손들에게 독립운동 정신과 민주공화국 역사를 건설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념사업도 계속되고 있다. 이 모두가 우리를 당당하게 세우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일”이라며 “100년 전 우리는 강대국들의 각축 속에서 우리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지 못했고 식민지로 전락했다. 그러나 지금은 국제 사회에서 우리 위상은 완전히 달라졌다. 충분히 자부심을 가질만 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의 변화에 있어서 국제사회가 우리의 역할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며 “새로운 100년을 다짐하고 열어갈 역량이 우리 안에 있다는 자긍심과 자신감으로 새로운 시대를 함께 열어가기를 희망한다”고 당부했다.

회의에 앞서 문 대통령은 효창공원에 있는 독립운동가 묘역을 참배했다. 백범 김구 선생의 묘역을 시작으로 삼의사에 마련된 이봉창 의사, 윤봉길 의사, 백정기 의사 묘역과 안중근 의사의 묘역을 차례로 참배했으며 이동녕·조성환 선생 등 임시정부 요인 묘역도 찾았다.

행사에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국무위원 18명, 장관급 7명이 함께 했으며,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 김수현 정책실장, 정의용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