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정상회담을 마치고 확대정상회담을 위해 이동하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AP-뉴시스
단독정상회담을 마치고 확대정상회담을 위해 이동하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AP-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직접 주재한다. 하노이 정상회담이 결렬된 이유를 정확히 진단하고 앞으로의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서다. 정상회담이 있었던 지난달 27일과 28일 사이 무슨 일이 벌어졌던 것인지 종합적으로 살피는 것이 핵심이다.

각급 채널에서 모아진 정보를 종합하기 위해 이날 NSC에는 유관부처 기관장들이 모두 모일 예정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낙연 총리를 비롯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김부겸 안행부 장관, 서훈 국정원장,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안보실장 등이 참석한다. 보고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회의를 통해 도출된 진단을 바탕으로 향후 북미협상의 밑그림을 그려 나갈 전망이다. ‘수석 협상가’로서 문 대통령의 역할이 더욱 커진 상황이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대북특사를 파견하는 방법과 판문점에서 남북 정상이 직접 만나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지난해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한 차례 연기되자, 문재인 대통령은 판문점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만나 활로를 모색한 바 있다. 미국에는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파견해 비건 대북 특별대표 등과 접촉 예정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금 당장 대통령이 움직일 단계는 아니고, 하노이 회담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선행돼야 한다”며 “하노이 회담에서 실제 어떤 대화가 오고 갔고 어디에서 매듭이 꼬였는지 종합적·입체적으로 재구성해야 하는 상황이다. 바둑으로 치자면 복기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이어 “산발적 정보는 들어와 있지만 부분적이고 심도 있는 내용이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정부가 각급 채널을 통해 그날 어떤 일이 있었는지 면밀한 진단을 하는 게 우선”이라며 “정확한 진단을 내릴 뒤에 문제를 풀기위해 대통령이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할지 다시 한 번 계획을 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