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금품요구 의혹 등을 폭로해 민주당으로부터 제명된 김소연 대전시의원에게 입당원서를 받은 뒤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금품요구 의혹 등을 폭로해 민주당으로부터 제명된 김소연 대전시의원에게 입당원서를 받은 뒤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4일 바른미래당에 입당했다. 김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지난 6·13 지방선거에 출마했던 인사로, 선거 과정에서 박범계 민주당 의원 측으로부터 금품요구, 성희롱 등이 있었다고 내부고발한 이후 지난해 12월 민주당에서 제명된 바 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열린 입당식에서 "앞으로 미래와 정책을 말하고 싶다"며 "낡은 진보와 수구보수를 지양하는 제3의 영역을 꿋꿋이 지켜가는 바른미래당의 방향에 공감하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같이 고민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저는 특별당비라는 당내 비밀유출과 동료 의원 명예실추, 해당행위 등을 이유로 민주당에서 제명됐으나, 막상 비밀이라는 특별당비를 공공장소에서 비례대표 후보에게 돈을 준비하라고 얘기했던 박 의원 등은 아무런 징계조치를 하지 않았다"면서 "박 의원은 비판적인 언론기사와 댓글들을 증거로 1억원의 손해배상청구를 했고, 저는 민주당 대전시당 인사들로부터 공격을 받아야만 했다"고 토로했다.

김 시의원은 지난해 9월 지방선거 때 박범계 의원의 전 보좌관 A씨와 전 시의원 B씨로부터 공천 대가로 1억원의 불법정치자금을 요구받았다고 폭로했다. 김 시의원은 대전시당위원장이던 박범계 민주당 의원에게 이 사실을 4차례나 보고했으나 묵살당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바른미래당은 김 시의원의 입당을 통해 공익제보자 및 내부고발자 보호에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손학규 대표는 "김 시의원과 같은 용기있는 청년의 내부 고발을 응원한다"며 "공익 제보와 내부 고발이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간다는 확신을 갖고 공익제보자와 내부고발자를 당 차원에서 적극 보호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 시의원이 구태 정치의 추악한 민낯을 폭로했지만 민주당과 박 의원은 반성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민주당은 내부고발자 김 시의원을 제명했을 뿐만 아니라 의혹이 제기된 박 의원을 감사원장으로 임명했다"며 "당무 감사를 받아야 할 사람이 당무 감사원장이 된 것으로 오만과 몰염치의 극치라고밖에 표현할 길이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