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국회가 오는 7일 두 달 넘은 휴업을 마치지만, 문을 열기 전부터 난항이 예상된다. 이번 3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가 여야 교섭단체 합의로 제출된 게 아닐뿐더러 어떤 법안과 현안을 중점적으로 처리할지 등에 대해 전혀 논의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바른미래당이 그동안 국회 파행의 책임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더 크게 지우고 있어 범여권 대 야권 구도의 난타전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가 개회돼서 정말 다행이나, 엄밀하게 말해서 제대로 된 국회 정상화는 아니다"며 "의사일정도 합의된 게 아무것도 없다. 임시국회에서 무엇을 핵심으로 진행할지도 결정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번 임시국회 소집요구서가 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범여권과 한국당이 각각 제출한 것에 대해서도 불만을 나타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한국당은 지난 1~2월 국회 보이콧 경쟁하더니 이번에는 소집요구서 제출 경쟁을 하고 있다"면서 "양당은 민생을 위한 경쟁이 아닌 자존심 경쟁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향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정부여당발 악재를 어떻게든 막겠다는 민주당의 막무가내 태도 때문이었다"며 "민주당이 그 정도의 의지로 경제와 민생을 돌봤다면 우리나라 경제가 이토록 어렵고 민생이 힘들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국가권력을 견제하며 균형잡는 일은 국회가 해야 할 마땅한 의무인데, 민주당은 이를 방기하고 있다"며 "(3월 임시국회에서는) 각종 의혹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한 방향으로 진행해야 한다. 필요하면 상임위 차원의 질의수준을 넘어 청문회와 국정조사, 특검 등 도입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한국당은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빚은 손혜원 무소속 의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조건으로 2월 국회를 보이콧한 바 있다. 당시 바른미래당은 국회 정상화를 위해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차원의 청문회를 중재안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