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5·18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이 있는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한 논의를 미루면서 사실상 ‘유야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5·18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이 있는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한 논의를 미루면서 사실상 ‘유야무야’ 될 것이란 지적이 제기된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5·18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을 일으킨 의원들에 대한 한국당의 징계 절차가 늦어지고 있다. 황교안 지도부가 징계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5일, 황교안 지도부 출범 이후 첫 의원총회를 열고 새 지도부와 의원들간 상견례를 갖고 국회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의총에서도 5·18 폄훼 논란을 일으킨 이종명 의원에 대한 제명 동의 표결 안건이 올라오지 않았다.

이 의원이 당 중앙윤리위 결정이 내려진 날로부터 10일 안에 재심 청구를 하지 않아 의총에서 제명 표결 절차만 남아있다. 의총에서 재적 의원 2/3 찬성을 얻으면 징계안은 통과되고 이 의원은 한국당 당적을 잃고 무소속으로 남게 된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가 논란 당사자들에 대한 징계  방침을 밝힌 지난달 14일 이후 의총은 모두 세 차례(2월 16일, 26일, 3월 5일) 열렸다. 하지만 그간 열린 의총에서 이 의원에 대한 징계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 때문에 한국당이 5·18 폄훼 논란 당사자들의 징계 결정을 의도적으로 늦추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5일 열린 의총 결과 브리핑에서 “오늘은 그 부분에 대한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이 의원에 대한 제명 표결에 대해) 그것까지 논의할 시간이 없었다”고 설명했지만, 여전히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다.

◇ 황교안 지도부의 의도

황교안 지도부는 여전히 5·18 폄훼 논란 의원 징계 여부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 황 대표는 지난달 27일 전당대회 직후부터 현재까지 징계 여부에 대해 “당 윤리위원회에서 판단할 것”이라며 입장을 회피하고 있다. 그는 당대표로서 5·18 폄훼 논란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도 “윤리위 논의에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사실상 징계 여부에 대해 침묵하는 셈이다. 이 때문에 당 안팎에서는 황교안 지도부가 ‘당내 통합’을 이유로 사실상 징계를 유야무야 시키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한국당은 지난달 14일, 당 윤리위에서 5·18 폄훼 논란이 있는 이종명 의원에 대해 ‘제명’ 징계를 결정했다. 같은 논란이 있는 김진태·김순례 의원의 경우 당시 각각 당대표·최고위원 후보로 출마해 징계 수위 결정이 전당대회 이후로 미뤄진 상태다. 이 때문에 황교안 지도부의 판단에 따라 당내 5·18 폄훼 논란 징계 절차가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지난달 27일 전당대회 이후 황교안 지도부가 출마하면서 이들 논란 당사자에 대한 징계 논의는 ‘재검토’ 대상이 됐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에서 임명된 김영종 중앙윤리위원장이 전날(4일) 물러났기 때문이다.

당 내부에서는 황교안 대표가 윤리위원장 재선임 절차를 거쳐 조속히 5·18 폄훼 논란 당사자들에 대한 징계도 마무리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그동안 비대위에서 전당대회로 인해 (논란 당사자 징계) 절차 진행이 멈췄었는데, 빨리 윤리위를 열어서 징계 수위 등 여러가지 절차를 빨리 진행하는 게 올바르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라며 “윤리위를 신속히 열어야 된다는 입장”이라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황 대표는 ‘절차에 따라 논의한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계속 강조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새 지도부 출범 이후부터 줄곧 ‘통합’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황 대표는 이날 의총에서도 ‘통합’을 강조했다. 그는 이날 당대표 취임 이후 처음 열린 의총에서 “우리가 분열했을 때 선거에서 졌고 하나가 됐을 때 이겼다. 제가 단합을 이야기하는 것은 우리가 이겨야 할 때가 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