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7일부터 3월 임시국회를 개회하기로 했다. / 뉴시스
여야가 7일부터 3월 임시국회를 개회하기로 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여야가 3월 임시국회 일정에 합의했다. 시급한 민생입법 처리를 위해 일단 국회를 정상화하기로 했지만,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 등에 대해 야당이 청문회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여야 간 치열한 기싸움이 펼쳐질 조짐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자유한국당 정양석, 바른미래당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는 5일 국회에서 실무협상을 갖고 3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에 합의했다.

여야는 7일 오후 2시 3월 임시국회 개회식을 개최하고 11일부터 사흘간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실시하기로 했다. 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 순이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 등 비교섭단체 대표발언은 19일과 20일 열린다.

19일부터 22일까지 나흘간은 정치, 외교·통일·안보, 경제, 교육·사회·문화 등 총 4개 분야에 걸쳐 대정부 질문을 진행한다.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는 28일 오후 2시와 다음달 5일 오전 10시 각각 개의할 예정이다.

여당인 민주당은 산적한 민생입법 처리를 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앞으로 어떤 이유로도 다시는 국회가 멈추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공교육정상화법 개정안 처리가 미뤄져 초등학교 1·2학년의 방과 후 영어 학습이 무산됐고, 국민 건강을 위한 미세먼지 대책법도 국회에 쌓여 있다”고 했다.

제1야당인 한국당은 3월 임시국회에서 대여투쟁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3월 임시국회에서는 청년 일자리 도둑질을 밝히는 것을 최우선 민생과제로 삼겠다. 국회 상임위원회를 통해 철저히 파헤칠 것”이라며 “이제 국민은 문재인 대통령이 말하는 평화는 곧 사기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정부의 대북 정책을 강력히 견제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