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6일 K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바른미래당의 3월 임시국회 과제로 근로기준법 개정안, 공교육정상화법 개정안 등 민생법안과 선거법 개정안 처리를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뉴시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6일 바른미래당의 3월 임시국회 과제로 근로기준법 개정안, 공교육정상화법 개정안 등 민생법안과 선거법 개정안 처리를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은 이번 3월 임시국회에서 최저임금 인상, 탄력근로제 단위기관 확대와 관련한 근로기준법 개정안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뽑았다. 이와 함께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미세먼지 관련법 및 방과 후 영어교육과 같은 민생법안과 당이 사활을 걸고 있는 선거제도 개편안에 전념하겠다는 방침이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6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최저임금과 관련한 근로기준법, 탄력근로제와 선택근로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지금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 외에 미세먼지와 관련된 법이 지금 53개나 국회에 제출됐는데, 하나도 통과가 되지 않았다. 이 문제도 최우선으로 국회에서 의논해서 빨리 처리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초등학교 1, 2학년 방과 후 영어 교육 문제를 2월 안에 법을 개정해서 연기하는 것을 허용했어야 했다. 이것도 빨리 처리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지난달 19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는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을 기존 최장 3개월에서 6개월로 확대하는데 합의한 바 있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관련한 근로기준법이 개정돼야 하는 상황이다. 초등학교 1, 2학년 방과후 영어 수업을 다시 허용하는 이른바 '공교육정상화법' 개정안 역시 처리되지 못한 채 새학기를 맞이했다.

21대 총선 선거구획정안 제출 법정시한인 3월 15일이 다가오면서 선거제 개정안 문제에도 박차를 가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선거법 개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적극적인 상황에서 바른미래당은 마지막까지 자유한국당의 동참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한국당이 오는 10일까지 선거제 개편안 당론을 정하지 않을 경우 바른미래당 역시 패스트트랙 노선에 동참할 전망이다.

김 원내대표는 "선거법은 여야 합의처리가 관례고 원칙이라 합의처리 되도록 충분한 시간을 (한국당에) 줬다"라며 "'오는 10일까지 기다려서 안 되면 패스트트랙 가는 것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한국당과) 계속 얘기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패스트트랙으로 가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해서 여야 합의 처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