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일 임시공휴일 지정 여부를 두고 청와대와 정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뉴시스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일 임시공휴일 지정 여부를 두고 청와대와 정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임시정부수립 기념일인 4월 11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이 암초에 부딪쳤다. 임시공휴일 지정이 오히려 민생경제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견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지정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졌다.

6일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임시) 공휴일로 지정하더라도 모두가 쉬지 못할 가능성, 아이들 돌봄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이 있어 현재 검토 중에 있다”면서 “최종 확정된 사안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임시공휴일 지정은 국무회의 안건 심의와 대통령 재가로 확정된다.

당초 정부는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하는 차원에서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임시정부 기념관 건립추진위원회의 제안이 있었다. 특히 올해부터는 역사고증에 따라 임시정부수립 기념일이 기존 4월 13일에서 4월 11일로 정정되는데, 역사적 의미를 홍보할 목적도 있었다.

하지만 국무위원 사이에서는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한 부정적 의견도 있었다고 한다. 특히 유치원 대란으로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고충이 컸던 것도 감안할 필요가 있었다. 무엇보다 법적으로 민간기업은 임시공휴일 준수가 강제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 국민들 사이 형평성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