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째 계속된 미세먼지로 뿌연 서울 원효대교 상공. /뉴시스
며칠째 계속된 미세먼지로 뿌연 서울 원효대교 상공.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발 미세먼지를 차단하기 위한 인공강우 등 특단의 대책을 지시했다. 필요하다면 추경까지 검토하라는 게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사항이다. 이밖에 국내 노후 화력발전소 조기 폐쇄가 언급됐으며, 청와대는 솔선수범 차원에서 업무용 차량이용을 금지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6일 춘추관 브리핑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오전 중국에서 오는 미세먼지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해 긴급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한중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공동 시행 ▲중국과 인공강우 공동실시 ▲한중 미세먼지 예보시스템 구축 등이 제시됐다. 특히 인공강우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중국 쪽에서는 우리 먼지가 중국 상하이 쪽으로 간다고 주장하는데 서해 상공에서 인공강우를 하면 중국 쪽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30년 이상 노후화된 석탄 화력발전소의 조기 폐쇄 등 국내적 조치를 병행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앞서 5일에도 문 대통령은 조명래 환경부 장관의 긴급보고를 받은 뒤, 어린이집과 학교 등에 대용량 공기정화기 설치 지원 등을 당부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의 요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때에는 정부가 장기적 대응책에만 머물지 말고 즉각적으로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솔선수범 차원에서 직원들의 업무용 차량이용을 금지하고 대중교통을 이용을 장려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기간동안 보유 업무용 차량 51대 가운데 전기차 6대와 수소차 1대만 운행하고 나머지 44대는 운행을 금지한다”며 “직원들도 같은 기간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근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