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재판청탁 의혹에 새롭게 제기된 바른미래당 소속 박선숙·김수민 의원. /뉴시스
국회의원 재판청탁 의혹에 새롭게 제기된 바른미래당 소속 박선숙·김수민 의원.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국회의원 재판청탁 청산에 앞장서던 바른미래당이 난처한 상황에 빠졌다. 자당 소속인 박선숙·김수민 의원도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박-김 의원 관련 재판에서 제기된 의혹은 대법원 산하 법원행정처를 통해 일선 재판의 결론을 미리 파악하려 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의원은 지난 2016년 당시 국민의당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사건에 연루돼 1심 재판을 받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당 소속 국회의원이 당시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이던 이민걸 부장판사에게 '재판부가 두 의원에게 어떤 판결을 할 것인지 알아봐 달라'고 했다는 것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5일 이민걸 전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의 공소장에 2016년 박선숙·김수민 의원 등의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 재판 동향을 알아본 뒤 국민의당 측에 전달한 혐의를 적시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바른미래당 내에는 당혹감이 확산하는 모습이다. 앞서 바른미래당은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에 대해 '국회의원 재판청탁 진상규명 태스크포스'를 구성하는 등 여야 가운데 이 문제에 대해 가장 적극적이었다. 당초 재판청탁 의혹이 제기된 의원들이 소속된 정당은 민주당과 한국당이었는데, 바른미래당도 이제 자유롭지 못하게 된 셈이다.

이 때문인지 바른미래당의 3월 임시국회 전략에서도 재판청탁 진상규명은 후순위로 밀려났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전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3월 국회의 최우선 과제로 최저임금-탄력근로제 등과 관련한 근로기준법 개정안, 방과 후 초등학교 영어교육을 다시 허용하는 공교육정상화법 개정안, 미세먼지 법안과 선거제 개편안 처리를 꼽았다.

재판청탁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이라면 적절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라면서도 "진상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책과 입장을 밝히도록 하겠다"라고 말을 아꼈다.

당 지도부에서는 이번 의혹에 대해 적극적인 진상 조사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건은 무죄가 나왔지만 재판 결과와 상관없이 재판 과정상의 부적절 행위에 대해선 성역 없이 다뤄야 한다"며 "당에서는 관련 의원들을 즉각 조사해야 한다. 당시 상황을 투명하게 밝혀내 제기된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