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7일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의 결단을 재차 촉구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7일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의 결단을 재차 촉구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7일 선거제도 개편 문제를 놓고 재차 자유한국당의 조속한 입장 발표를 촉구했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정의당까지 야 3당이 이미 공조를 이뤘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 결단해 줄 것을 주문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저는 이미 여야 원내대표와 정개특위 간사가 모여 끝장토론을 해서라도 이번주 안에 끝낼 것을 여러번 요구했으나 한국당은 전혀 응답이 없다"며 "한국당은 오늘이라도 선거제도 방안을 내놓고 주말동안 끝장토론을 통해 선거제 합의를 이룰 것을 다시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은 어제 정개특위에서 권력구조 문제를 함께 논의해야만 선거제도를 논의할 수 있다는 주장만 늘어놨는데, 이는 시간만 끌면 선거개혁 합의가 불발되기를 기다리는 자세를 노골적으로 보여준 것"이라며 "권력구조 개편은 지난 12월에 여야 5당이 합의한대로 선거제도 개편이 처리된 직후 논의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도 의원총회에서 "이번 주말까지 한국당의 결단을 촉구한다. 선거제 개혁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 한국당이 안을 내어 줄 것을 촉구한다"라고 했다.

특히 "지난 월요일 5당 대표가 모인 초월회 직후에 손학규 바른미래당,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함께 3당 대표가 함께 모여서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개혁 3법을 지정하는 안에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현재 선거제 개편안 패스트트랙에 대해 평화당, 정의당이 적극적이고 바른미래당은 마지막까지 여야 합의를 기다린 후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정 대표의 언급대로라면 손 대표도 이미 패스트트랙에 합의를 한 셈이다.

야 3당은 한국당이 선거제 개편안에 대한 당론을 채택하지 않은 것을 비판하며 패스트트랙의 명분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연동형 비례제 동참'을 촉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당이 선거제 개편안을 당론으로 채택해도 연동형 비례제가 아니면 패스트트랙은 강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