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한국기업의 임금체불과 관련해 현지 당국과 적극적인 수사 협조를 지시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기업의 임금체불과 관련해 현지 당국과 적극적인 수사 협조를 지시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 한국기업의 임불 체불 문제와 관련해 적극적인 협조를 지시했다. 신남방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이 필수적인데, 이 같은 사건이 한국에 대한 신뢰형성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민정 부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에 진출해 있는 한국기업의 임금 체불과 관련해서 조국 민정수석에게 인도네시아 당국의 수사 및 형사사법 공조, 또는 범죄인인도 등 대응 방안에 대해서 적극 공조하라고 지시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고용노동부는 고용노동관을 통해 임금 체불 규모와 피해 사실 등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유사 사례 긴급점검에 들어갔으며, 경찰청은 인도네시아 당국에서 자료를 넘겨받는 대로 내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법무부는 범죄인 인도조약 및 형사사법 공조조약을 바탕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에 있는 우리 한국기업들이 현지에 있는 노동자들에게 피해를 끼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라며 “이러한 사건들로 인해 해당 국가와의 신뢰 및 협력 관계가 훼손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인도네시아 브카시 소재 봉제업체 SKB의 한국인 대표가 현지직원 3,000여 명에게 임금을 주지 않고 잠적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지난달 27일 인도네시아 노동부 장관이 우리 정부 후원행사인 ‘2019 코리안 비즈니스 다이얼로그’ 행사에 참석해 “한 두 명이 물을 흐려서 SKB 노동자들이 고통받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지적할 만큼 파장이 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