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5·18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이 있는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한 논의를 미루면서 사실상 ‘유야무야’ 될 것이란 지적이 제기된다.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5·18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이 있는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한 논의를 미루면서 사실상 ‘유야무야’ 될 것이란 지적이 제기된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5·18 망언으로 물의를 빚은 의원들에 대한 징계에 대해 소극적이라는 비판이 당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황 대표가 취임한지 1주일이 지났으나 해당 의원들 징계에 대해 "절차에 따라 검토 중"이라는 답변만 이어가면서다.

여기에 김영종 당 윤리위원장이 지난 4일 사의를 표명한 뒤 사의 수용·재선임 건으로 인해 징계 논의는 진척되지 않는 등 결국 유야무야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 중 이 의원만 당 자체 윤리위로부터 제명 징계를 받은 상황이다. 다른 두 의원은 전당대회 출마로 징계 유예 결정을 받은 바 있다.

최근 국회 윤리특위에 세 명의 의원과 재판청탁 의혹을 받고 있는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의 손혜원 무소속 의원 등에 대한 징계안이 넘어갔다. 다만 내달 9일까지 징계안 18건에 대해 윤리심사자문위의 의견을 듣기로 했고, 이후에도 본회의 의결까지 징계심사소위 및 전체회의 의결 등도 남아있어 징계 확정까지는 시간이 걸릴 예정이다.

당내에서는 5·18 망언 의원 징계에 대해 의문을 나타내는 목소리도 나왔다. 지난 6일 한국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홍문종 의원은 "우리가 뭘 잘못했는가. 무슨 처벌을 받아야 하느냐"고 반문했고, 당사자인 김순례 최고위원도 "민주당이 짜놓은 프레임 속에 우리를 가두고, 미리 계획된 그 링에서 우리끼리 설왕설래할 수는 없다"며 반발했다

다만 지도부 가운데에서 조경태 최고위원이 이들에 대한 신속한 징계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조 최고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전당대회가 끝났으니 (3인에 대한) 징계를 정리하고 빨리 매듭을 지어야 한다"며 "논란의 불씨를 계속 가져가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한 '읍참마속' 등의 표현을 사용했던 것에 대해서는 "매사 모든 일을 공정하고 엄정하게 처리해야 된다. 여당이든 야당이든 자기 식구만 감싸려고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면서 "민주당도 손혜원 건이나 서영교 건에 대해서 읍참마속을 해야 된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