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여야 3당은 10일, 자유한국당의 ‘의원정수 10% 감축’을 골자로 한 선거제도 개편안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계 없는 국회 본회의장 전경.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여야 3당은 10일, 자유한국당의 ‘의원정수 10% 감축’을 골자로 한 선거제도 개편안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계 없는 국회 본회의장 전경.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여야 3당은 10일, 자유한국당의 ‘의원정수 10% 감축’을 골자로 한 선거제도 개편안에 대해 “억지 주장”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앞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내 손으로 뽑을 수 없는 비례대표는 폐지하고, 내 손으로 뽑을 수 있는 국회의원 (숫자를) 10%를 줄이는 제안이 저희의 안”이라며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자체안을 밝혔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제안에 대해 “선거 개혁 훼방안으로 선거제 개혁 논의를 방해하려는 시도”라고 비판했다.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한국당의 내각제 개헌과 비례대표 폐지를 통한 의원정수 축소 주장은 여야4당의 선거제 개혁논의를 방해하기 위한 훼방안일 뿐”이라고 폄하하며 이 같이 밝혔다.

강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이 국민의 절대다수가 반대하는 내각제 개헌을 들고나온 것은 여야4당의 선거법 개혁을 방해하려는 억지주장일 뿐”이라며 “비례대표를 없애고 270석으로 줄이자는 주장 역시 여야4당이 의원정수 확대를 반대하는 국민 여론을 고려하여 마련한 300석 안에 대한 반대를 위한 반대안일 뿐”이라고 폄하했다. 이어 한국당에 대해 “진정성 있는 선거제 개혁안을 제시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바른미래당도 한국당의 제안에 대해 “깊은 유감”이라며 “아예 ‘선거 개혁엔 관심 없다’는 일방 선언이자 무성의의 극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지금에 와서 아예 비례제를 없애겠다는 것은 기존 합의를 뒤집은 것이자 판을 깨겠다는 거짓말 정당의 천성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며 한국당의 비례대표 폐지 방안에 대해 “지역구 의원을 늘리겠다는 꼼수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바른미래당은 자유한국당의 선거제 제안이 더이상 무의미하다고 판단하고 패스트트랙을 위한 협의를 해나가겠다. 닭 모가지를 비틀어도 새벽은 오고, 한국당이 헛소리를 해도, 더 나은 민주주의는 온다”고 강조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 역시 “한국당이 선거제 개혁안을 내어놓았으나 패스트트랙이 가시화되자 몽니를 부리기 위해 억지안을 내놓은 것에 불과하고 차라리 내놓지 않은 것보다 못하다”면서 “(여여) 5당합의를 전면부정하고 선거제개혁과 개헌논의와의 순서를 뒤바꾸는 것은 북미협상과정에서 완전비핵화를 확인하기 전에는 어떤 상응조치도 하지 말라고 미국을 다그치는 협상방해행위와 다를 바 없다”라고 한국당의 제안에 대해 폄하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