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도지사의 항소심 재판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재판을 하루 앞둔 18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자치단체장들이 법원에 탄원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 뉴시스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항소심 재판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재판을 하루 앞둔 18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자치단체장들이 법원에 탄원서를 제출하며 힘을 보태기로 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항소심 공판이 오는 19일부터 시작된다. 드루킹 댓글조작 공모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된 그는 이날 48일 만에 모습을 보이게 된다. 투쟁 의지는 남다른 것으로 전해졌다. 1심 선고가 끝난 직후 “끝까지 싸우겠다”며 결백을 거듭 주장했던 그다.

김경수 지사 측은 공모 관계로 얽힌 드루킹 김동원 씨 등을 항소심 증인으로 불러 직접 신문할 계획이다. 김씨와 그 일당의 진술이 일관되지 못하다는 점을 입증하겠다는 것. 이와 함께 유죄 판단의 근거가 됐던 김씨의 온라인 정보보고와 네이버 로그기록 등을 반박할 방침이다. 댓글조작을 지시하거나 킹크랩 시연에 대한 직접 증거가 될 수 없다는 게 김경수 지사 측의 설명이다.

항소심 첫 공판에서는 보석심문도 함께 진행된다. 김경수 지사 측은 현역 도지사로서 도정 공백을 최소화해야 할 의무와 증거인멸 및 도주의 우려가 없다는 점을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자치단체장들도 김경수 지사에게 힘을 보탰다. 18일 재판을 맡은 서울고법 형사2부에 탄원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탄원서에는 “현직 도지사의 법정 구속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불만과 “경남 경제 재도약 과정에 김경수 지사의 부재가 야기할 큰 타격과 도민의 피해를 헤아려 달라”는 요청이 적혀있다. 이들은 “김경수 지사와 같이 지방 정부를 책임지고 있는 입장에서, 도정 공백과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경남도민의 피해에 대해 염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