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7명에 달하는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각 상임위원회별로 열린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계 없는 국회 상임위원회 회의 모습. / 뉴시스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7명에 달하는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각 상임위원회별로 열린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계 없는 국회 상임위원회 회의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국회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7명에 달하는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벌써부터 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자격 미달’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역시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송곳 검증을 예고한 상태다.

청문회는 21일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를 시작으로 문성혁 해양수산부‧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26일), 진영 행전안전부‧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27일) 순으로 열린다.

청문회에서는 정치인 출신 후보자의 ‘의원 불패’ 신화가 이어질 지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진영 후보자의 경우 67억원을 재산으로 신고한 점, 후보자 부인이 ‘용산참사’ 인근 땅 투자로 16억원의 차익을 얻은 점 등이 비판 대상이 되고 있다.

박영선 후보자는 배우자가 세금 2,430만원을 후보자 지명 이후 납부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여기에 한‧미 이중국자인 박 후보자 아들의 병역 문제도 쟁점이 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 측은 “국회 소득에 대한 세금을 누락했다고 여겨 뒤늦게 납부했는데 이미 세금을 냈던 것으로 확인돼 돌려받을 예정”이라고 입장을 밝힌 상태다.

다른 후보자들에 대해서도 이념‧재산‧과거 경력과 발언 등을 두고 여야 공방이 예상된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 이념 편향성과 과거 발언에 대한 논란이 있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꼼수 증여’ 의혹,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는 아들의 인턴 특혜 위장 전입 등이 논란이 될 예정이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2억원 안팎의 예금을 자녀들이 보유한 경위와 관련한 의혹이,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는 아들의 한국선급 특혜 채용 논란 등이 검증 대상에 올라와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