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가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가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녹차 음료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동원 '보성녹차' / 동원F&B
녹차가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가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녹차 음료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동원 '보성녹차' / 동원F&B

[시사위크=김은주 기자] 최근 미세먼지가 연일 기승을 부리며 국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본격적인 봄철에 들어서면 미세먼지에 황사까지 불어 닥칠 예정이어서, 국민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런 가운데, 우리에게 익숙한 녹차가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가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 2008년 하버드 의대 뷰코브스키 박사가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과 테아닌 성분을 3개월간 섭취하면 호흡기계 질병과 독감이 30% 이상 감소하고, 중금속과 납은 50∼70%, 카드뮴은 40% 이상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녹차의 탄닌 성분은 우리 몸 속에 축적된 수은과 납, 카드뮴, 크롬, 구리 등의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하며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은 체내 중금속과 결합해 흡수되는 것을 방지하고 중금속에 의해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등 항산화 작용을 통해 면역력을 높인다.

우리나라 녹차특산단지로 유명한 전남 보성군 관계자는 "녹차는 몸 속에 쌓여 있는 중금속을 밖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와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녹차는 발효시키지 않은 찻잎을 사용해서 만든 차로, 스트레스 해소와 더불어 집중력 증가, 당뇨 예방, 해독 작용, 소화기능 개선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

녹차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하루에 5잔을 마시면 자연적으로 지방을 연소시키는 기능이 있고, 노화에 따른 기능도 개선시킨다. 이 뿐만 아니라, 당뇨를 예방하고 새로운 두뇌 세포의 성장을 촉발시켜 기억력과 학습력을 강화시킬 수 있고 에피갈로카테킨갈레이트,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전립선암과 유방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녹차가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가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녹차 음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 중 녹차음료 브랜드의 대명사로 자리잡은 동원F&B의 ‘동원보성녹차’가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1996년 5월에 출시된 ‘동원보성녹차’는 전남 보성에서 재배한 녹차잎을 사용한 대표적인 웰빙 음료로, 출시 이후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동원F&B가 지난 2017년 출시한 ‘동원 보성말차’는 1996년 ‘동원 보성녹차’ 출시 이후, 녹차 음료 시장 점유율 1위를 지켜온 동원F&B가 20년 만에 선보인 프리미엄 녹차 음료다. / 동원F&B
동원F&B가 지난 2017년 출시한 ‘동원 보성말차’는 1996년 ‘동원 보성녹차’ 출시 이후, 녹차 음료 시장 점유율 1위를 지켜온 동원F&B가 20년 만에 선보인 프리미엄 녹차 음료다. / 동원F&B

동원F&B가 지난 2017년 출시한 ‘동원 보성말차’는 1996년 ‘동원 보성녹차’ 출시 이후, 녹차 음료 시장 점유율 1위를 지켜온 동원F&B가 20년 만에 선보인 프리미엄 녹차 음료다.

동원F&B에 따르면 ‘동원 보성말차’는 국내 최초로 녹찻잎으로 만든 말차를 우려내 더욱 부드럽고 깔끔한 녹차 음료다. 말차는 햇빛을 차단해 재배한 녹찻잎을 가루 형태로 곱게 간 것으로, ‘동원 보성말차’는 첫물 찻잎을 말차로 갈아 만들었다. 첫물 찻잎은 1년에 4번 돋아나는 녹찻잎 가운데 첫 번째로 자란 어린 잎을 말한다. 다른 녹찻잎보다 맛이 진하고 떫은 맛이 적다.

또한 일정시간이 지나면 말차가 용기 바닥에 가라앉아 있는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흔들어 마시면 더욱 깊고 풍부한 녹차의 풍미를 즐길 수 있다.

‘동원 보성말차’는 녹차 음료로서는 국내 처음으로 콜드브루 공법을 사용해 우려냈다. 말차 가루를 차가운 얼음물에 담아 일반적인 녹차 음료보다 3배 이상 긴 시간 우려내 녹차 본연의 맛이 깊으며 목 넘김이 더욱 부드럽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동원F&B 관계자는 “‘동원 보성녹차’와 ‘동원 보성말차’는 고객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만든 건강한 녹차 음료”라며 “동원F&B의 건강하고 깨끗한 녹차 음료를 즐기시면서 미세먼지 걱정을 날려버리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