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이 20일 국회에서 선거제 개편안 패스트트랙 처리 문제를 놓고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이 20일 국회에서 선거제 개편안 패스트트랙 처리 문제를 놓고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선거제 개편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처리 문제를 놓고 끝장 토론에 들어간다. 당 지도부가 당내 반대 의견에도 강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일부 의원들이 긴급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하며 맞불을 놓으면서다.

바른미래당은 20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 문제를 논의중이다.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한 사람은 정병국·유승민·이혜훈·하태경·유의동·이언주·지상욱·김중로 의원 등 8명으로 옛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출신들이 고루 분포됐다.

발단은 김관영 원내대표가 전날 원내대책회의 이후 "당론을 모으는 절차가 의무 사항은 아니다"라는 발언이 계기가 됐다. 김 원내대표는 "선거법 문제는 많은 의원의 이해관계와 관련 있으니 당 전체 의원의 의견을 수렴하겠으나, 사법개혁특위와 정치개혁특위 위원이 패스트트랙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전제를 달기는 했으나, 당론 수집 절차가 의무가 아니라는 발언이 문제가 됐다.

지상욱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심야 의총 때는 대다수가 찬성했다고 하다가 이번에는 의무사항이 아니라고하고 또 이번에는 법안 의결하자는 것이 아니라 절차를 얘기하는 것이니 당론을 받을 필요가 없다고 한다"며 "의원들 의견을 모아 민주적인 절차성을 확보한 후에 (추진해야)하는데 단순히 숫자가 조금 더 많다는 것을 갖고 정당성이 있다는 공식적 입장이라고 강조하는게 어폐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헌에 중요한 정책 법안 사안에 대해서는 3분의2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는 것이 당헌에 나왔는데 그게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궤변이고 우회상장 꼼수"라고 비판했다.

하태경 의원도 전날 자신의 SNS를 통해 "당론 결정이 필요한지 여부는 원내대표 독단적으로 판단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김 원내대표가 경솔했다. '당론 불필요론'을 즉각 철회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강행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그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의총을 열지 않고 패스트트랙을 하려고 하는 것으로 오해를 하고 있다"며 "패스트트랙으로 가야될지 말아야될지 정하는 문제는 본회의 투표와 무관하기 때문에 재적의원 3분의2 이상의 찬성을 얻는 경우(당헌)에 해당이 안된다는 말을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