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한국선급과 기술 발전 위한 MOU 체결
선박 사이버보안 기술 적용, 인증 서비스 지원활동도 추진
LIG넥스원 "기술력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 될 것"

LIG넥스원이 한국선급과 해양무인체계 기술 발전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사진은 21일 한국선급 부산 본사에서 열린 '해양무인체계 기술 협력 양해각서' 체결식에서 이정기 한국선급 회장(왼쪽)과 LIG넥스원 김지찬 대표이사가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  LIG넥스원
LIG넥스원이 한국선급과 해양무인체계 기술 발전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사진은 21일 한국선급 부산 본사에서 열린 '해양무인체계 기술 협력 양해각서' 체결식에서 이정기 한국선급 회장(왼쪽)과 LIG넥스원 김지찬 대표이사가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 LIG넥스원

[시사위크=최민석 기자] LIG넥스원이 한국선급과 해양무인체계 기술 발전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LIG넥스원은 국제선박 검사기관인 한국선급과 무인수상정 등 해양무인체계 기술발전 교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부산 강서구 한국선급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와 이정기 한국선급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으로 LIG넥스원과 한국선급은 △해양무인체계 기술 관련 기술자료 및 정보의 상호교환 △해양무인체계 관련 교육·훈련 상호 지원 △해양무인체계 연구개발 및 양산품에 대한 인증 서비스 지원 △함정 설계·건조 기준의 적용 및 활용에 대한 기술지원 △선박 사이버보안 기술 적용 및 인증 서비스 지원 등을 추진한다.

LIG넥스원과 한국선급은 향후 무인수상정의 민·군 실용화를 위한 선체·탑재정비 등에 대한 인증절차 개발 및 시범적용 사업에도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LIG넥스원은 방위사업청 및 국방과학연구소 민군협력진흥원이 지원하는 민군기술적용연구 사업을 통해 ‘감시정찰용 무인수상정(해검)’의 개발 및 시범운용사업을 진행하는 등 해양무인체계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는 “한국선급의 우수한 기술력을 해양무인체계에 적용함으로써 국내 해양무인체계의 기술력을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협약으로 해양무인체계관련 첨단기술을 확보해 미래 국방과학기술 발전뿐 아니라 방산 수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