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이 클럽, 룸살롱, 호스트바 등 전국 유흥업소 21곳에 대해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국세청이 클럽, 룸살롱, 호스트바 등 전국 유흥업소 21곳에 대해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클럽 버닝썬 사태가 전국을 들썩이게 하고 있는 가운데, 국세청이 탈세협의가 큰 유흥업소 21곳을 대상으로 동시 세무조사에 들어갔다.

22일 국세청은 사업자 명의위장, 신용카드 위장 가맹 등 고의적·지능적 탈세 혐의가 큰 유흥업소 21곳에 대한 전국 동시 세무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버닝썬 사태의 중심에 있는 가수 승리의 전 소속사인 YG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세무조사에 이어 그 범위가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는 양상이다.

국세청에 따르면 유흥업소(룸살롱, 클럽, 호스트바 등)는 무재산자인 종업원을 ‘바지사장’으로 내세워 사업자 등록을 한 후 체납이나 폐업을 반복하는 일명 ‘모자 바꿔 쓰기’가 만연해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일반음식점, 모텔 등의 신용카드 단말기로 결제하는 등 위장가맹점을 통한 탈세가 이뤄지고 있다는 의심도 산다.

버닝썬 사태는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이에 관한 언급을 직접 하면서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지난 18일 문 대통령은 장자연, 김학의, 버닝썬 사건에 대해 말하며 “유사한 불법 영업과 범죄 행위, 그리고 권력기관의 유착행위가 다른 유사한 유흥업소에서도 있을 수 있으므로, 그 부분에 대해서도 집중적인 수사와 조사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국세청은 유흥업소의 불법행위, 탈세 등에 국민적 공분이 매우 커 이번 조사가 어느 때보다 강도 높게 실시될 것이라 예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