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행사 시 기관총으로 무장한 경호원들의 모습. /청와대 제공
대통령 행사 시 기관총으로 무장한 경호원들의 모습. /청와대 제공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대구 칠성시장 방문 당시 경호원의 기관총 노출 논란과 관련해 “교과서적 대응”이라고 해명했다. 과거 정부의 행사에서 기관총으로 무장했던 경호원의 사진도 일부 공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4일 브리핑을 통해 “경호원이 대통령과 시민들을 지키고자 무기를 지닌 채 경호활동을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직무수행이며 세계 어느 나라나 하는 경호의 기본”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 근접 경호 시 무장 테러 상황이 아니면 기관총은 가방에서 꺼내지 않는다’고 주장했으나 그렇지 않다”며 “미리 검색대를 통과한 분들만 참석하는 공식 행사장이라면 하 의원의 말이 맞다. 그러나 대구 칠성시장의 상황은 그렇지 않았다. 사전에 아무런 검색도 할 수 없고 무슨 상황이 발생할지도 모르는 게 시장방문이다. 고도의 경계와 대응태세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하태경 의원이 과잉경호라고 주장하며 증거로 제시했던 칠성시장 경호 사진. /하태경 페이스북.
하태경 의원이 과잉경호라고 주장하며 증거로 제시했던 칠성시장 경호 사진. /하태경 페이스북.

그러면서 “사진 속 경호처 직원은 대통령과 시장 상인들을 등에 두고 바깥쪽을 경계하고 있다. 외부에서 혹시 발생할지 모를 상황에 대처하는 것이다. 이는 대통령뿐만 아니라 시장 상인들도 함께 보호하는 것으로 경호의 기본 수칙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하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카톡과 문자가 불이 났다. 대구 칠성시장에 나타난 기관단총 든 문 대통령 경호원 사진제보 문자였다”며 “이게 만약 사실이라면 섬뜩하고 충격적”이라고 적었다. 이어 “경호 전문가에게 물어보니 대통령 근접경호시 무장테러 상황이 아니면 기관단총은 가방에서 꺼내지 않는다고 한다”면서 “민생시찰 현장에 기관단총을 보이게 든 것은 경호수칙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청와대의 해명이 나오자 하 의원은 다시 “대구 칠성시장 과잉 경호에 대해 청와대가 계속 아무 문제없다는 변명을 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열린경호, 낮은경호를 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런데 이건 고압경호고 닫힌경호다. 경호과정 중 불필요하게 기관단총 노출돼 불안감 느낀 국민에게 미안하다고 하면 될 일을 청와대가 너무 키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