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곽상도 의원이 깊은 생각에 빠져 있다. /뉴시스
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곽상도 의원이 깊은 생각에 빠져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접대 사건’과 관련해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과 이중희 당시 민정비서관을 포함해 수사할 것을 권고했다. 이른바 ‘별장 성접대 사건’을 감추기 위해 부당한 인사조치를 하는 등 직권을 남용했다는 혐의에서다.

과거사위는 앞서 25일 정부과천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그간의 진상조사단 활동을 바탕으로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김 전 차관에 대해서는 특수강간 외에 건설업자 윤씨에게 수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해 뇌물수수 혐의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아울러 당시 민정수석으로 근무했던 곽상도 의원 등을 수사선상에 올렸다. 김 전 차관의 범죄혐의를 내사하고 있던 경찰을 질책하거나 부당한 인사 조치를 취했으며, 동영상을 감정하던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감정결과를 보여 달라고 요구하는 등 수사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게 조사단의 판단이다.

과거사위는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소속 공무원 및 경찰의 진술이 확보된 점 ▲청와대 브리핑 자료 등을 통해 혐의가 소명되는 점 ▲조사단의 조사권에 한계가 있는 점 등을 이유로 조사단의 요청을 받아들여 검찰에 수사를 권고하기로 결정했다.

곽 의원은 과거사위의 조사결과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일종의 정치적 보복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과거사위 발표 직후 취재진과 만난 곽 의원은 “경찰이 김 전 차관을 인사검증할 당시 한 얘기가 허위보고라는 것을 알고 자초지종 확인 후 질책한 것 뿐”이라며 “대통령 딸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데 대한 표적수사”라고 주장했다.

26일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한 나경원 원내대표도 “곽 의원과 이 전 민정비서관을 재수사 대상으로 올린 반면, 곽 의원 바로 밑에서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낸 조응천 의원과 당시 검찰총장이던 채동욱 전 총장은 빠져있다”면서 “왜 이렇게 유독 곽 의원만 집요하게 괴롭히겠느냐. 문다혜 씨 부부 의혹을 제기하니 곽 의원의 입을 막겠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정치적 목적을 의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