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보궐선거 창원·성산에 여영국(가운데) 정의당 후보가 더불어민주당과의 단일화에 성공하면서 제4원내 교섭단체 부활의 가능성이 정치권에서 거론되고 있다. /뉴시스
4·3 보궐선거 창원·성산에 여영국(가운데) 정의당 후보가 더불어민주당과의 단일화에 성공하면서 제4원내 교섭단체 부활의 가능성이 정치권에서 거론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4·3 보궐선거 창원·성산에 여영국 정의당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단일화에 성공하면서 제4원내 교섭단체 부활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고(故) 노회찬 전 정의당 의원의 사망으로 깨진 민주평화당과의 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평화와 정의)'이 재구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여 후보는 26일 YTN 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국회에서 가장 개혁적 목소리를 내는 원내교섭단체가 회복되기에 국회 운영에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교섭단체가 복원되면 (각 상임위에 활동하는 의원들이) 바로 간사가 돼 지금보다 훨씬 더 큰 목소리를 내게 됨으로써 국회를 민생국회로 바꾸는 강력한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 후보는 전날 민주당과 후보 단일화를 결정한 직후 창원 반송시장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도 "제가 당선되면 국회에서 가장 개혁적인 목소리를 내는 원내교섭단체를 반드시 부활시키겠다"고 했다.

'평화와 정의'는 지난해 4월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을 앞두고 결성됐다. 원내 교섭단체의 조건은 국회의원 20석 이상으로 14석의 평화당과 6석의 정의당이 함께 꾸린 것이다. 이로 인해 비교섭단체였던 평화당은 교섭단체에 주어지는 국회 상임위원장 1자리(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농해수위)를, 정의당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을 확보했다. 정개특위는 비상설 상임위지만, 최근 선거제도 개정 논의를 다루면서 요직으로 평가받고 있다.

교섭단체는 상임위별로 간사를 두는 등 국회 운영의 정식 '파트너'로 대우받는다. 정기국회 및 임시국회 때마다 본회의장 대표연설 시간도 길고, 정당 보조금·사무공간 등 편의도 비교섭단체와는 차이가 상당하다. 특히 연말 예산 정국에서 협상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데, 내년 총선을 앞두고 현역 의원들로선 지역구 예산을 편성하기에도 용이하다.

다만 여 후보가 강기윤 자유한국당 후보를 이기고 당선된다고 해도 실제 '평화와 정의'의 재구성 여부에 대해선 전망이 밝지 않다. 정의당은 지난번 '평화와 정의'가 양당의 의견충돌로 해체된 것이 아니여서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으나, 막상 '파트너'인 평화당에서 소극적이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해 공동교섭단체 구성 당시 평화당이 적극적이었고, 정의당이 당내 격론 끝에 찬성했던 것과는 반대되는 형국이다.

또한 공동교섭단체의 원내대표와 향후 예산특별위원회 간사 선임 문제 등을 놓고 갈등만 부각될 가능성도 있다. 지난해 출범 당시에는 고 노회찬 전 의원이 원내대표가 됐으나, 약 3달만에 사망하면서 당초 약속했던 임기 문제가 논란이 될 수 있다. 그 외 내년 총선을 앞두고 각종 정책적인 부분에서도 같은 목소리를 내기 어렵다.

박지원 평화당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공동교섭단체 추진에 대해 "지금은 그러한 것을 논의할 때가 아니다"며 "김칫국부터 마시는 그런 얘기를 하는 것은 치열하게 일선에서 싸우고 있는 후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모른다"라고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