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 인사청문회에서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 뉴시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 인사청문회에서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여성 의원들이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제기된 유방암 수술 특혜 의혹에 대해 “여성 모독이자 인권침해”라고 항의했다.

윤한홍 자유한국당 의원은 27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박영선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의 수술 과정에서의 특혜 의혹을 추궁했다. 윤 의원은 박 후보자의 유방암 수술 일시와 수술 병원에 대한 자료 제출을 요구하기도 했다.

윤 의원은 “후보자가 황후급 치료를 받았다는 제보가 있다”면서 “그것도 암수술을 했기에 참 어렵다는 이유로 동정심을 유발하는데, 피해자 ‘코스프레’를 해서 (특혜 의혹을)돌려버린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이 같은 질의에 대해 “‘유방암 수술을 받은 적 있느냐’는 서면질의(에 서면 자료를 제출하면), 이게 인쇄물 책자로 만들어지면 전국에 다 돌아다닌다. 저는 그 서면 질의를 보는 순간 이건 여성에 대한 성차별, 섹슈얼 해래스먼트(sexual harassment·성희롱)라고 느꼈다”며 “모욕적이다. 제가 (윤 의원님께) 전립선암 수술했느냐고 말한다면 어떻겠나”라고 불쾌함을 내비쳤다.

민주당 소속 여성 의원들은 ‘후보 자질검증과 무관한 ○○암 수술 질문, 인권침해이자 여성 모독이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해당 정보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서 자질과 무슨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한 것인지 짐작 할 수조차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외부로 공개되는 자료에 개인건강정보를 요구하는 것은 자질검증과 무관할 뿐 아니라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일이다. 게다가 여성으로서 겪었을 아픔에 대한 고려나 공감 없이 질병에 대한 이야기를 ‘가십거리’화 하려는 것은 사람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조차 없는 비상식적인 태도”라며 “후보자의 건강을 걱정한 질문이라고 해도 여성정치인에게 여성암을 특정해 질문한 것은 대체 무슨 의도인가. 여성에 대한 모독이자 인권침해다. 검증을 가장한 모욕주기를 당장 멈추길 바란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