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개최된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났던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뉴시스
지난해 12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개최된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났던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워싱턴 시각으로 4월 11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논의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는 것은 이번이 일곱 번째다.

29일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멜라니아 여사의 초청으로 4월 10일부터 11일까지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라며 “양국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한미동맹을 더욱 강화하고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양국 간 공조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협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회담은 트럼프 대통령의 제안에 따라 이뤄졌다. 청와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월 28일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을 마치고 에어포스원에서 문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오찬을 겸해 북한의 비핵화 조기성과를 위한 북한 견인방법을 논의하자며 미국으로 초청했다. 아울러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 한반도 비핵화 협의를 해달라는 권유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인 의제는 김현종 청와대 안보실 2차장이 내주 미국을 방문해 직접 조율할 예정이다. 특히 멜라니아 여사가 김정숙 여사를 함께 초청하면서, 정상회담 외에 별도의 일정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부터 현재까지 남북 간에 본격적인 논의는 아직 전개되지 않았지만, 이를 계기로 조만간 여러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청와대는 기대하고 있다.

한편 청와대는 이번 한미정상회담의 의미를 ‘탑다운 외교’ 강화에 두고 있다. 정상 간 탑다운 외교가 아니었다면 지금의 평화국면까지 끌어오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게 청와대의 판단이며, 조기성과를 위해 미국이나 북한 역시 공감하고 있는 방식이다.

이날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관계자는 “양 정상은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탑다운 외교 방향성을 실현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현 국면까지 진전시킨 탑다운 방식이 앞으로도 활발히 진행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