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호(왼쪽)·최정호 장관 후보자에 대한 '전략적 포기' 여론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도 나오고 있다. / 뉴시스
조동호(왼쪽)·최정호 장관 후보자에 대한 '전략적 포기' 여론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도 나오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청와대와 여당이 인사청문회를 마친 장관 후보자 7인에 대한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7인 전원을 ‘부적격’으로 판단 내리면서 일부 인사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여당 내부에서도 나오고 있다. 특히 여권 지지층에서도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여론을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동호 과기부 장관 후보자는 아들의 취업특혜·황제유학, 국가연구비를 이용한 출장 의혹 등을 받고 있다. 박성중 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아들이 유학하는 7년 동안 7억원을 유학자금으로 보냈고 외제차와 고액의 월세 아파트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후보자는 이에 대해 인사청문회에서 “유학자금은 보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보냈다”면서도 “다만 자녀 지원에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하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현장에 있는 연구자들의 반발도 높다. 문재인 정부 지지도가 높은 민주노총 내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은 성명서를 내고 “청와대는 이번 인사의 실패를 교훈삼아 제대로 된 장관 후보자를 신속히 선임해야 한다”며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연구현장의 의견을 잘 반영해 위기를 맞고 있는 대한민국 과학기술계를 소생시킬 수 있는 인물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조 후보자에 대해 “공직자로서 윤리의식은 물론이거니와 교수로서, 연구자로서도 결격사유 투성이”라며 “이번 인사 검증에서도 보듯이 청와대의 과학기술계 인사들에 대한 검증의 부실함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조동호 후보자의 경우 크게 도를 넘어섰다. 혁신을 주도할 중요한 인사 선임과 관련해서 현장 연구자의 목소리조차 외면한 결과”라고 비판했다.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다주택 보유로 시세차익을 노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국토부 장관 후보자가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것은 집값 안정을 목표로 부동산 대책을 쏟아냈던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과도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최 후보자는 집 2채(서울 송파구 잠실 아파트와 경기 분당 아파트)와 세종시 펜트하우스 분양권으로 20억원 이상의 시세차익을 올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 발등에 불 떨어진 민주당… 여론 역풍 우회 고심

야권에서는 ‘낙마 타깃’이 좁혀져가고 있는 모습이다. 한국당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여기에 조동호 후보자까지 더해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에 대해서는 제출하지 않은 자료의 제출과 적절한 해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채택이 불가한 상황”이라며 “특히 조 후보자는 국가연구비의 부당 집행 의혹 등 중대한 도덕적 결함이 있음에도 자료제출이 매우 미흡한 상황이고, 해명도 되지 않고 있다. 청와대 인사라인이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이러한 인사들을 장관 후보자로 내세운 것인지 따져 묻고 싶다”고 질책했다.

정부여당에 우호적인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조 후보자와 최 후보자에 대해 임명 불가 방침을 정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최 후보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거론하며 “고위공직자 및 후보자들이 부동산 투기의혹을 받고 있는 것이야말로 정권의 도덕성에 흠결을 드리우는 것이다. 청와대가 장관 등 고위공직자 인사 과정에서 부동산 문제에 대해 더욱 엄격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7명의 후보자들을 무조건적으로 방어하기보다 일부 후보를 포기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재개발지역 투자를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퇴하는 등 정부여당에 대한 국민적 여론이 부정적 흐름을 띠기 시작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민주당 관계자는 “국토부 장관 후보자가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휘말린 것은 모양새가 좋지 않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도 이날 “청문회 과정에서 국민들이 보시기에 부족한 점이 있는 후보들도 있었다고 생각된다”고 언급했다. 장관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논란이 계속해서 일게 될 경우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등 청와대 인사책임자들에 대한 ‘책임론’이 다시 한 번 불거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당 지도부도 일부 후보자들의 ‘조기 낙마’ 시나리오를 그리고 있다는 해석이 제기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