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조국(왼쪽) 민정수석비서관과 조현옥 인사수석비서관이 최근 연이은 인사논란에 휩싸여 야권으로부터 사퇴 요구를 받고 있다. / 뉴시스
청와대 조국(왼쪽) 민정수석비서관과 조현옥 인사수석비서관이 최근 연이은 인사논란에 휩싸여 야권으로부터 사퇴 요구를 받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각각 지명철회와 자진사퇴로 사실상 낙마하면서 야당에서는 인사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사퇴 공세가 거세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조 민정수석에 대한 책임론을 적극 방어하는 모습이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일 불교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의 책임론도 불가피하다”며 “특히 조국 수석의 경우에는 지금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이 강행된 장관 후보자가 8명이나 된다. 조 수석이 본인 업무에는 그렇게 성실하지 않다는 인상을 많이 갖는다. 유튜브에 전념한다든지, 본인의 일이 아니라 다른 걸 많이 한다는 얘기가 안 그래도 많이 있었는데 이번에 이런 개각 참사까지 있다 보니 조 수석 입장에선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대통령을 조금 편하게 해드리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증의 책임을 갖고 있는 조 수석은 대체 무얼하고 있었나. 대통령을 보필하기보단 자기 정치에 바쁜 사람으로 보였다”며 “앞으로 몇 명이 더 낙마할지 모르겠지만 부동산 투기와 싸우겠다는 정부가 누가 봐도 투기하는 사람을 국토부 장관으로 내정한 순간 참사가 예정된 것이다. 참으로 무능하고 무책임한 민정수석”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당 내부에선 ‘민정수석 교체론’에 대해 적극 방어전선을 취하고 있다.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은 조국 책임론에 대해 “그런 얘기가 있을 수는 있다”면서도 “그러나 인사청문회 대마다 인사수석·민정수석을 바꿔야 한다면 수십 명을 갈았어야 할 것이다. 책임이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또 갈아야 한다면 매일 민정수석·인사수석 갈다가 볼 일도 못 볼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안민석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청와대 인사-민정라인의 어려움은 이해하지만 향후에는 업무능력보다 국민의 눈높이와 마음을 헤아리는 후보자 추천을 기대한다”면서도 “그런데 장관 후보자들의 낙마와 동시에 기다렸다는 듯 조국의 사퇴가 거론되는 배경에는 공수처와 검찰개혁 동력을 잠재우려는 불순한 의도가 깔려 있다. 조국의 사퇴와 더불어 공수처와 검찰개혁 동력이 급격히 쇠락해질 것이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라고 ‘음모론’을 제기했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를 비롯한 사법개혁의 중심에 있는 조 수석을 사퇴시키려는 배경에 이 같은 보수야권의 의도가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안 의원은 “조국은 자리에 연연하지 않을 것이고 언제든 청와대를 떠나 대학으로 돌아갈 준비가 되어있다. 그러나 조국의 사퇴는 공수처와 검찰개혁 포기이다. 그러기에 공수처와 검찰개혁을 위해 조국을 지켜야 한다”며 “조국을 지켜라, 조국아 힘내라”라고 적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