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정부여당과의 '강대강 대치'를 주도하는 모습이다. /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정부여당과의 '강대강 대치'를 주도하는 모습이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정부여당과의 ‘강대강 대치’ 상황을 주도하는 모습이다.

문재인 정부가 야권의 반발에도 2기 내각 인사 임명 강행을 예고하면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맞대응’ 하기로 했다. 나 원내대표는 2기 내각 인사를 검증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조현영 인사수석 책임론을 제기했다. 특히 조국 수석에 대해서는 ‘자진 사퇴’를 요구하기로 있다.

나 원내대표는 1일 BBS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이 강행된 장관 후보자가 8명”이라며 "조 수석이 본인 업무에는 그렇게 성실하지 않다는 인상을 많이 갖고 있는데다 이번에 이런 개각 참사까지 있다 보니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대통령을 편하게 해 드리는 거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이 추진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제도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이하 공수처) 신설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절차) 처리 방침에 대해서도 맞서 싸우기로 한 상태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선거제 개편이나 공수처 신설은) 어찌 됐든 막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초 패스트트랙 저지 차원에서 ‘의원직 총사퇴’ 카드도 유효한 상태다. 이와 동시에 그는 여론전으로 여당과의 강대강 대치도 주도하는 모습이다. 바른미래당 일부 의원들과 접촉해 패스트트랙 저지를 요청하는 한편, 패스스트랙 처리 방침 문제점을 꾸준히 지적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도 선거제도 개편 방침을 ‘문재인 정부 좌파 장기 집권을 위한 포석’이라고 규정했다. 공수처 신설에 대해서도 ‘민변 출신으로 채우는 검찰청을 만들겠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